보양식 다슬기 효능 9가지와 다슬기기름

보양식 다슬기 효능 9가지와 다슬기기름

다슬기는 다슬기과에 속하는 연체동물이며 다른 이름으로는 올갱이, 민물 다슬기, 민물 고둥, 도슬비, 대사리, 꼴팽이소래고둥이라고도 합니다. 다슬기 효능이 좋은 이유는 고단백이면서 영양소가 편중되지 않고 골고루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슬기 성분

다슬기 육질의 일반 성분(함량%)을 보면

  • 단백질 60.7
  • 지질 7.1
  • 탄수화물(당질) 17.9
  • 탄수화물(섬유질) 0
  • 회분 14.3

청정 일급수에서만 서식한다는 다슬기는 우리나라의 북부 지방을 제외한 대부분의 하천과 개울이며, 일본과 대만 등지도 분포하고 있습니다.

 

다슬기는 국으로 끓여 섭취하거나 무침으로 요리하여 먹습니다.

 

특히 다슬기는 단백질과 각종 아미노산의 함량이 높아서 우리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많고, 시중에는 다슬기기름, 다슬기환, 다슬기즙, 다슬기 농축액 등 섭취하기 편하게 만든 제품도 있습니다.

 

다슬기효과1

 

다슬기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다슬기 효능

간 건강에 도움

다슬기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은 바로 간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다슬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필수 아미노산과 타우린 성분은 간세포 활성화와 간의 피로 해소를 도와주어 간의 전반적인 건강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

다슬기는 칼슘의 함량이 높아서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강화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의 골격 발달과 골밀도 약화로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 증상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숙취 해소에 좋음

다슬기는 간 건강 외에도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슬기효과2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아미노산과 미네랄 성분으로 인해 숙취의 주요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른 분해를 도와주고, 과음 후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도와 숙취를 해소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 질환 예방

다슬기를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고, 혈액 흐름을 개선하여 혈관 건강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다슬기에 함유된 엽록소 성분은 혈관 속 유해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되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과 같은 각종 혈관성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

다슬기에 다량 함유된 철분 성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활발하게 하여 혈액을 통한 체내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

다슬기는 눈의 충혈과 통증, 시력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장시간 TV나 스마트폰을 보게 되어 발생하기 쉬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음

다슬기는 칼로리가 낮을 뿐만 아니라 지방의 함량도 적고, 단백질 성분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골고루 함유된 아미노산과 여러 미네랄 성분들은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효과

다슬기 효능으로 해독 작용과 피를 맑게 해 주어 혈액 순환을 돕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과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도움이 되어 긴장선 두통이나 어지럼증,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우울증이나 신경 쇠약증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슬기효과3

 

 

위장 건강에 좋음

다슬기에 함유된 마그네슘과 여러 미네랄 성분들은 위의 소화력을 향상하여 장 운동의 활성화를 도와 위와 장의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장 운동이 개선됨에 따라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다슬기 기름

다슬기 기름이란 생 다슬기를 건조한 다음 항아리에 넣고 고온으로 72시간 정도 연속으로 가열하여 다슬기의 육질을 녹여낸 것입니다.

 

따라서 다슬기 기름은 다슬기 껍질 안에 들어 있는 다슬기의 육질 부분과 껍질의 일부가 함께 녹아 있는 진액 또는 진액입니다.

 

 

다슬기기름 효능이 좋은 이유는 다슬기 육질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단백질의 구성 성분인 아미노산입니다.

 

 

 

다슬기 부작용

다슬기 효능도 다양하게 많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다슬기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나 아랫배가 냉하신 분들, 잦은 설사를 하시는 분들이 다슬기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날 것으로 섭취할 경우 식중독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익혀서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른 건강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