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고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고삼은 장미목 콩과로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시베리아 등에 분포하는 다년생 초본식물이며, 고삼 효능이 좋아 오래전부터 여러 질환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

 

고삼의 다른 이름으로는 너삼 또는 뱀의 정자나무라고도 하며, 뿌리 부분이 길게 늘어지고 구부러져 있어서 도둑놈의 지팡이라고도 합니다.

 

전국적으로 햇볕이 잘 들어오는 곳의 산과 들판의 풀밭에서 자라고, 독특한 쓴맛이 있으며, 차나 진액 등으로 만들어 섭취하는데 우리 건강에 도움되는 고삼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고삼의효능1

 

고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고삼 효능

염증 완화 효과

어떤 자극에 대해 방어 반응으로써 염증은 정상적일 경우는 감염체를 제거하고 조직의 손상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지만, 너무 과다하게 활성화될 겨우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삼의효능2

 

고삼 효능으로 뛰어난 항염 작용이 있어서 이렇게 과다하게 증가한 염증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작용을 하고, 또 이러한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인해 간염과 장염, 관절염 등과 같은 염증성 질환들을 예방하고 그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고삼에 함유된 알칼로이드의 일종이자 신경을 마비시키는 마트린 성분이 있어서 신경통 증세를 완화하는 약재로도 많이 활용된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고삼은 항암 효과가 있는데, 고삼 추출물을 이용하여 고삼은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고삼은 면역 세포의 균형을 조절해주고 질환을 예방하며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액 흐름 개선

수축과 이완 작용을 하는 관상동맥에 문제가 생겨 혈관이 좁아지게 되어 심장 근육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 심장의 괴사가 생기게 되고, 심근경색과 협심증 등의 관상동맥 질환의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삼의효능3

 

고삼은 이러한 관상동맥의 혈류량을 증가하여 심장 근육을 강화시키고, 여러 관상동맥과 관련된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구강 건강에 도움

고삼 추출물은 피부 진균을 억제하여 구취를 제거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삼은 위장에 열이 많아 발생되는 입 냄새나 잇몸 출혈 등과 같은 증상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관리

고삼 효능으로 피부를 검게 만들어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생성을 막아주어 피부 미백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고삼의효능4

 

여러 연구에서 고삼을 그대로 혹은 주피를 벗긴 뿌리를 추출하여 나온 추출물은 멜라닌의 생성을 유발하는 MITF의 저해를 시키는 작용을 하여 피부를 하얗게 하는 미백 효과에 뛰어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고삼 추출물은 다양한 미용과 관련된 화장품의 주요 미백 기능성 원료로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소화 기능 개선

고삼은 식사 후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잘 안될 때 고삼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 기능이 촉진되어 속을 편안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고삼의 쓴맛을 내는 성분은 식욕을 돋우어 줄 뿐만 아니라 기력이 떨어졌을 때 체력도 회복해 준다고 합니다.

 

 

살균 효과

고삼은 염증 완화 효과 외에도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유해균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고삼의효능5

 

세균성 이질을 비롯하여 피부 진균의 억제를 통하여 습진과 화농증 등 각종 피부 질환의 치료에도 좋고, 외음부의 가려움 증상을 호전시키고, 남성의 요도와 전립선, 여성의 질에 기생하여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트리코모나스를 억제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에 좋음

고삼에 함유된 디하드 로케스 테론이라는 남성 호르몬은 모낭을 축소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 성분으로 인해 탈모를 방지하고,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삼 부작용

고삼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합니다.

 

 

고삼의 바토린 성분은 알레르길 체질이나 다른 약물과의 병용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유익한 건강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