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순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죽순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죽순은 대나무의 땅속줄기 마디에서 나오는 어린 순을 말하는데,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보통 4~6월 경에 채취하는데, 그 맛이 담백하고 아삭아삭하여 오래전부터 고급 요리의 재료로 많이 활용한다고 합니다.

 

죽순에는 단백질과 식이섬유, 무기질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죽순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죽순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죽순효과1

 

 

 

죽순 효능

혈관 질환 예방에 좋음

죽순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은 혈관 속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어 혈액 흐름을 개선해 주고, 혈관 건강 증진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죽순효과2

 

이러한 죽순 효능으로 인해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

죽순에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철분과 엽산 성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혈액을 통한 체내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죽순 효능은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장 건강에 도움

죽순에 다량 들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장내 유익균을 잘 자라도록 돕기 때문에 장 기능이 개선되고, 전반적인 장 건강 관리에 죽순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죽순효과3

 

이렇게 장 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변비를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나트륨 배출 작용

일상생활에서 소금 섭취는 피할 수 없는데, 이렇게 과다하게 섭취된 나트륨을 배출하는 죽순 효능은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죽순에 칼륨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 양파보다 3배, 바나나보다는 2배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나트륨 배출로 인해 붓기 증상이 완화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부종 환화 효과

죽순에 다량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과다하게 섭취된 나트륨과 노폐물이 쌓여 발생되기 쉬운 부종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죽순효과4

 

 

신경 안정 효과

죽순에 다량 들어 있는 비타민B1 및 타이로신 성분은 예민해진 신경을 가라 앉히고, 초조한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신경이 안정됨에 따라 편안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고, 불면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에 좋음

죽순에 함유된 뛰어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세포의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뿐만 아니라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죽순효과5

 

 

면역력 강화에 좋음

죽순에 함유된 각종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 성분은 체내의 알레르기 및 감염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고, 체내의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강화하여 각종 질환으로부터 예방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좋음

죽순에 다량 함유된 양질의 단백질을 비롯하여 칼륨과 비타민B군 계열의 영양 성분들은 체내 에너지 생성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원기를 회복하고, 피로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죽순효과6

 

 

다이어트에 도움

죽순에 함유된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약 13칼로리로 매우 낮은 편인데, 식이섬유는 풍부하여 포만감이 쉽게 생성되기 때문에 죽순 효능으로 인해 다이어트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골고루 함유된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여러 무기질 성분들은 균형 있는 영양 공급을 하여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죽순 부작용

죽순 효능도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죽순에는 소량이지만 수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결석을 초래할 수 있으니 결석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죽순에는 시아노겐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도움되는 글 보기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나필락시스 증상과 치료 예방  (0) 2021.02.25
메밀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2.24
작약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2.22
줄풀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2.21
테프 효능 8가지와 부작용  (0) 2021.02.2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