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지락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바지락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바지락은 백합과에 속하는 연체동물이며 바지라기라고도 하는데 줄여서 바지락이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평소에 즐겨 먹는 바지락 칼국수를 비롯하여 바지락 미역국 등 각종 요리에 첨가되는 바지락 효능으로 우리 건강에 좋은 여러 가지 효능이 많으며, 2~4월까지가 제철이라고 합니다.

 

바지락이라는 이름은 호미로 갯벌을 긁었을 때 부딪히는 소리가 바지락 바지락 하다고 하여 붙여졌다고도 합니다.

 

바지락은 양념에 버무리거나 국이나 된장 등에 넣어 먹기도 하고, 바지락을 넣어 시원하고 진한 국물을 우려낸 바지락 요리는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또한 바지락에는 우리 건강에 좋은 각종 비타민과 여러 무기질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바지락의효능1

 

바지락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바지락 효능

간 건강에 도움

바지락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간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주고, 간에 축적된 독소를 배출하여 간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바지락은 과음 후 손상된 간의 빠른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어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

바지락 효능으로 혈액 속에 혈구가 만들어지는 조혈 작용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바지락에는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철분 부족으로 발생하기 쉬운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바지락의효능2

 

 

성인병 예방에 좋음

바지락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경련 개선 효과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눈 밑이 떨리거나 근육의 경련 증상이 생기기 쉬운데, 바지락에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으로 이러한 경련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좋음

바지락에 다량 함유된 단백질과 타우린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골고루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도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기력을 보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근육 생성 효과

바지락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양질의 단백질은 근육을 증가하고 유지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바지락에 함유된 메티오닌 성분은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에도 도움이 되어 근육량 증가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바지락에 함유된 칼로리는 100g 당 65칼로리 정도로 낮으며, 비타민과 여러 무기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바지락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풍부한 단백질 성분은 다이어트할 때 발생하기 쉬운 근육의 손실을 막아주어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에 좋음

바지락 효능으로 숙취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바지락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담즙 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알코올 해독에 도움을 주어 빠르게 숙취를 해소하는데 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바지락 부작용

바지락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바지락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평소 체질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바지락은 7~8월 산란기에는 독소가 있을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익한 건강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