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콘 효능 8가지와 먹는법

야콘 효능 8가지와 먹는 법

야콘은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로서 고구마와 비슷하게 생긴 작물이며, 엣부터 페루에서는 야콘 효능이 좋아 불로장수의 차로 야콘 차를 즐겨 마셨다고 합니다. 원산지는 안데스 산맥의 고산지대이며,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재배한다고 합니다.

 

따뜻한 기후에서 주로 재배가 되는데, 수확은 8월부터 9월까지이며, 땅속의 배라고도 할 정도로 참마와 배의 맛을 지니고 있어서 주로 과일처럼 생으로 먹기도 하고, 야콘 효소, 야콘즙, 생채 , 볶음, 부침으로 해서 먹기도 합니다.

 

야콘의효능1

 

야콘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야콘 효능

당뇨 개선에 도움

야콘 효능으로 당뇨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야콘에 함유되어 있는 프락토 올리고당 성분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기 때문에 당뇨의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성분은 음식물을 섭취할 때 체내 당의 흡수를 막아주는 작용도 하여 당뇨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야콘에 다량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면역 체계를 개선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야콘의효능2

 

 

다이어트에 좋음

야콘에 함유된 칼로리는 100g 당 약 57칼로리 정도로 매우 낮으며, 이에 반해 식이섬유 성분이 풍부하여 포만감이 쉽게 생겨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야콘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뿐만 아니라 올리고당 성분도 포만감 생성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력 회복에 도움

야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은 체내 유해 독소와 노폐물들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기력을 회복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항산화 성분들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해주고,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를 해소하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 효과

야콘에 다량 함유된 칼륨 성분은 혈관 속 나트륨 성분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혈액 순환이 좋아짐에 따라 혈압이 내려가 고혈압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좋음

야콘에 들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눈의 피로를 방지해주며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음

야콘에는 뼈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서 골밀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골다공증 증상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야콘은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의 골격 형성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에 좋음

야콘의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의 전반적인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장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야콘의효능3

 

이로 인해 배변 활동도 활발해져 변비를 예방하고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야콘 요리법 및 손질법

야콘을 숙성시킬 때는 햇볕에 약 3~4일 정도 건조하거나 그늘에 15일 정도 두고, 손질할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깎습니다.

 

신문지나 종이에 잘 싼 후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고 남은 야콘은 물기를 뺀 다음 랩으로 싸서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야콘 효능을 제대로 체감하려면 가급적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고, 주스로 갈아서 마시거나 부침이나 튀김 요리, 야콘 장아찌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야콘 먹는 법

  • 야콘 스무디
    야콘 자체로 단 맛이 있으니 신선한 야콘을 믹서기로 갈아서 스무디를 만들어서 섭취한다.
    야콘 분말은 다른 재료들과 섞어서 스무디로 만들어도 됩니다.

  • 야콘 뿌리
    야콘은 가급적 생으로 먹는 것이 효과가 가장 좋은데, 적당하게 썰어서 샐러드에 넣거나 야콘 김치로도 좋습니다.
    야콘 뿌리를 얇게 썰어 건조한 다음 섭취해도 좋습니다.

  • 야콘 시럽
    북미에서는 설탕 대신에 야콘 시럽으로 많이 먹은다고 하는데, 야콘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 야콘 튀김
    야콘도 채 썰고, 당근도 넣고 해서 야콘 조림으로 해서 섭취해도 좋습니다.
    섭취하기 좋게 썰어준 다음 야콘에 밀가루를 묻혀 튀겨도 좋습니다.

 

 

 

야콘 보관 방법

야콘은 기본적으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만약 장기간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고구마처럼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참고로 야콘의 경우에는 수확 후 오래 저장하면 할수록 당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냉장 보관한 상태에서 적당히 숙성을 한 다음에 섭취하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야콘 부작용

야콘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야콘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도움되는 건강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