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커리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알아보기

치커리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알아보기

치커리는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원산지는 북유럽이며, 쌉싸름한 맛 또는 쓴맛이 있어 샐러드로 먹기에 좋고 치커리 가루로 커피에 첨가도 하며, 여러 요리의 재료로 활용되며, 치커리 효능 또한 다양하게 많아서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치커리의 뿌리 부분을 잘 말린 다음 가루를 내어 커피 대용으로 마시거나 쓴맛을 완화하기 위해 치커리 가루를 첨가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치커리에는 카로틴과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오래전부터 약재로도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치커리의효능1

 

치커리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치커리 효능

혈관 건강에 도움

치커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혈 중 유해 콜레스테롤을 외부로 배출하는 뛰어난 작용을 작용을 함과 동시에 나쁜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서 혈관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혈관의 건강이 개선되어 혈관 질환인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

치커리를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백내장을 비롯하여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커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은 물론이고, 시력을 개선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눈 건강 향상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커리의효능2

 

 

당뇨 개선에 도움

치커리에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 성분은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주고, 포도당 흡수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여 당뇨 증상을 예방하고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치커리 속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도 혈당을 조절하는 작용이 뛰어나 당뇨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위 건강에 도움

치커리 효능으로 위를 건강하게 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치커리의 쓴맛을 내는 인티빈이라는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해주고, 소화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위를 건강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평소에 위가 안 좋으신 분이 치커리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 효과

치커리에 함유된 각종 영양 성분들은 두피 건강과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어 탈모를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치커리를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면 적절한 영양 공급으로 모발 건강에 많은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신장과 간 기능을 향상해 탈모를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개선

치커리 속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강화에 좋은 미네랄 성분인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뼈 건강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골밀도 향상으로 인해 골다공증 등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과 개선

치커리 효능으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뛰어나다고 하는데, 이는 철분과 아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치커리의효능3

 

그리고 치커리에는 철분과 아연만큼이나 빈혈에 뛰어난 작용을 하는 엽산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 효과

치커리에 들어 있는 풍부한 섬유질 성분은 장 내 환경을 개선해주고, 장 운동을 활성화하여 변비 증상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치커리에 많이 들어 있는 이눌린 성분도 장 운동 활성화에 도움이 되어 변비를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두뇌 건강에 도움

치커리 효능으로 두뇌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치커리의 치코르산 성분은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되고, 치매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커리 먹는 법

  • 생체, 냉채, 샐러드, 쌈, 무침
  • 김치 또는 겉절이.
  • 이외에도 고기 볶음 요리, 샌드위치, 스무디, 피자, 뿌리차
    (요리에 사용할 때 쓴맛이 강할 때는 설탕을 첨가해주면 좋습니다)

 

 

 

 

치커리 부작용

치커리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치커리는 담증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담석증 증상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도움되는 건강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