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귀리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귀리는 두해살이풀로써, 원산지는 중앙아시아 아르메니아 지방이며, 영어로는 오트(Oats)라고 합니다.

귀리 효능01

 

여러 곡물 중에서 호밀 다음으로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라는데 충분한 습기만 있으면 영양분이 적거나 모래가 많고, 산성도가 높은 땅에서도 잘 자랍니다.

귀리 효능02

 

귀리의 단백질의 함량은 쌀에 비해 2배가량 많고, 섬유소가 풍부하여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각종 효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귀리에는 각종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그 효능을 인정받아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에도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귀리 효능03

 

귀리는 주로 밥에 넣어 먹는 귀리밥을 비롯하여 미숫가루, 귀리 빵, 귀리 오트밀, 귀리 쉐이크, 시리얼, 말 사료 등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귀리 효능04

 

귀리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귀리 효능

성인병 예방에 도움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귀리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귀리 효능05

 

그리고 귀리에 풍부한 프로스타클린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여 당뇨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음

귀리에는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수치는 현미에 비하여 약 5배가량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귀리 효능06

 

이렇게 풍부한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 예방에도 귀리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귀리의 칼슘 성분은 골격을 형성하는 단계에 있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특히 좋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귀리 효능으로 암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귀리 효능07

 

귀리에 다량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과 발생에 억제 작용을 하여 항암 효과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귀리에 함유된 페톨릭 산 성분도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스타클라딘 성분은 체내의 염증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귀리 효능08

 

그리고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통해 피부 속의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피부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의 미백과 보습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장 운동 촉진 효과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의 도움으로 인해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귀리 효능09

 

이렇게 장 운동이 활발해지면 배변 활동도 원활하게 되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귀리 다이어트

귀리는 쌀에 비하여 단백질 함량이 2배가량 많고,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뛰어난 귀리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귀리 효능10

 

그리고 귀리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다이어트 시에 발생하는 영양 불균형을 해소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완화에 좋음

귀리에는 멜라토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정상 수면과 생체리듬의 안정을 유지하는데 귀리 효능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귀리 효능11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이 귀리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심장병 예방에 좋음

귀리에 함유된 가용성 섬유 베타 글루칸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귀리 효능12

 

그래서 귀리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 발병 위험을 23%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당뇨 개선에 도움

귀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고, 혈당 조절에 필요한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귀리 효능13

 

그리고 저항성 전분인 이눌린 성분은 섬유질의 소화 시간을 지연시켜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근육 생성에 도움

귀리들은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상당히 높습니다.

귀리 효능14

 

특히 저칼로리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운동 시 근육 형성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귀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 효능 외에도 각종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으로부터 우리 몸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질이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귀리 효능은 좋다고 합니다.

귀리 효능15

 

 

귀리 부작용

귀리 효능도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귀리를 너무 과다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복부 팽만감이나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 초기의 임산부들에게는 유산의 위험이 있다고 하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귀리에 들어 있는 퓨린 성분은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요산 축적으로 신장 결석을 초래하니 신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도움되는 건강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