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홍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홍합은 홍합과의 어패류로 제철 시기는 10월부터 12월까지인 해산물이며, 홍합 효능과 더불어 식감과 맛이 좋은 홍합은 여러 홍합 요리에 사용되는데, 특히 끓였을 때 우러나오는 향과 맛이 뛰어나 국물이 들어가는 홍합 전골이나 홍합탕, 홍합짬뽕 등 중화요리에 많이 사용됩니다.

 

홍합에는 단백질과 타우린 등의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칼슘과 인, 철분 등의 무기질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우리 건강에 좋은 홍합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홍합의효능1

 

홍합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홍합 효능

피부 미용에 도움

홍합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탄력 있는 피부 건강에 좋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미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홍합의효능2

 

이외에도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과 셀레늄 성분은 피부의 건조를 막아주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기 때문에 피부 미용 관리에 뛰어난 홍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기력 회복에 도움

홍합에는 체내에 축적된 피로를 해소해주고, 에너지 생성에 많은 도움을 주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를 해소하고 기력을 회복하는데 뛰어난 홍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홍합 속에 다량 들어있는 미네랄 성분들도 피로해진 몸을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숙취 해소에 좋음

홍합 효능으로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뛰어나기 때문에 술안주로도 많이 섭취하는 음식입니다.

 

홍합의효능3

 

홍합 속에는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타우린 성분이 숙취의 주원인인 알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도와주고,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도와 숙취 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에 도움

홍합 효능으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홍합에는 세포의 구성 성분인 핵산이 조개류 중에서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편이고, 타우린 성분도 풍부하여 당뇨병이나 동맥경화, 고혈압 등과 같은 여러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홍합 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무기질 성분인 칼륨은 혈관 속 나트륨과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이뇨 작용을 하여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홍합의효능4

 

그리고 칼륨 성분은 혈압을 조절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효과

홍합 효능으로 노화를 방지하는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홍합에 들어 있는 비타민A, C, E, 요오드, 미네랄, 셀레늄 등의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를 억제하고 예방해주며 피부 미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효과

홍합 속에 다량 들어 있는 비타민D 성분은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는 작용을 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홍합의효능5

 

이렇듯 뼈가 튼튼해짐에 따라 뼈의 골밀도 약화로 발생되는 골다공증 증상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백질 공급

홍합 속에는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100g 당 약 10g 정도로 계란과 비슷한 수치라고 합니다.

 

이렇게 다량 함유된 단백질 성분이 체내에 공급되어 근력 향상으로 인한 근육 발달과 몸매를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홍합 효능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 홍합은 100g 기준으로 69kcal 정도로 열량이 낮고, 단백질은 풍부하며 지방이 적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홍합의효능6

 

또한 홍합은 칼슘과 인, 철분을 보충해 주고, 불포화지방을 함유하고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빈혈 예방에 좋음

홍합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하여 빈혈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홍합에는 임산부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무기질 성분인 엽산 성분도 들어있어서 태아의 건강과 임산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홍합 손질법

* 껍데기 부분의 이물질은 솔로 문지르거나 껍데기끼리 비벼서 제거한다.

* 홍합 껍질 사이에 붙어 있는 수염처럼 생긴 족사(홍합 발)는 잡아당겨 떼주거나 가위로 잘라준다.

* 깨끗한 물로 여러번 세척하나다.

 

 

 

홍합 부작용

홍합 효능도 여러 가지이지만, 주의해야 할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홍합의 산란기인 5~9월까지 채취한 홍합에는 삭시토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언어장애와 마비 등의 증세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 가급적 겨울철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한 글 더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