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효능 10가지와 딸기쨈 만드는법

딸기 효능 10가지와 딸기쨈 만드는법

딸기는 장미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레드푸드의 대표적인 과일이며, 원산지는 남북 아메리카이고, 제철 시기는 1~5월로 봄으로 넘어가는 계절에 맛이 가장 뛰어나고, 달콤한 향과 맛, 딸기 효능도 좋아 과자나 빵, 케이크 그리고 여러 유제품에 재료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딸기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여러 미네랄 성분들로 인해 우리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딸기의효능1

 

딸기 효능과 딸기쨈 만드는 법을 알아봅니다.

 

 

 

딸기 효능

피로 해소에 도움

딸기에서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비타민C 성분인데, 100g 기준으로 약 99mg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딸기의효능2

 

이 양은 사과에 비해 무려 10배에 이를 정도로 많으며, 이렇게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은 피로를 발생시키는 각종 독소와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로 해소에 딸기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음

딸기의 비타민C 성분과 안토시아닌 성분 등의 뛰어난 항산화 성분들은 혈관 속 유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에 효과적이어서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풍부한 펙틴 성분은 유해 콜레스테롤을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여 동맥경화와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여러 심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좋음

딸기의 비타민C 성분으로 인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피부의 기미나 잡티, 여드름 등을 없애는 작용을 하여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딸기의효능3

 

또한 비타민C는 피부 건강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탄력 있고 매끈한 피부를 유지 관리하는데 딸기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딸기에 들어 있는 여러 항산화 성분들은 질병을 초래하는 주요 요인인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각종 미네랄 성분들도 면역력 증진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

딸기에 다량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 성분은 시력을 보호해주고, 망막의 색소 단백질인 로돕신의 재생을 활발하게 하여 눈의 전반적인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딸기의효능4

 

장시간 모니터나 TV, 스마트폰을 보게 되어 발생하는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데 딸기 효능으로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장 건강에 좋음

딸기에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장 건강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딸기 효능으로 장운동이 활성화되면서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임산부 건강에 좋음

딸기에는 임산부 건강에 꼭 필요한 필수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는 엽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임산부의 건강 외에도 태아의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딸기의효능5

 

이 엽산 성분은 호모시스테인을 억제시켜주는 작용도 하여 우울증 예방에 좋은 과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경통 예방 효과

신경통이나 류머티즘에 효과가 있는 메틸 살리실레이트, 비타민C, 비타민A 1, 여러 무기질 성분,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들로 인해 소염, 해독, 이뇨 작용이 활발하게 되어 관절통과 근육통의 완화 등에도 딸기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

딸기에 함유된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약 32칼로리로 낮은 칼로리이며, 이와 반대로 식이섬유 성분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딸기의효능6

 

이외에도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로 인해 딸기 효능은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뇌 건강에 도움

딸기의 안토시니안 성분은 뇌기능을 개선하여 뇌의 혈류 흐름을 개선해주고, 염증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 성분은 알츠하이머병의 속성인 염증성 진행과정을 강력히 억제하여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딸기쨈 만드는법

재료 : 딸기 2kg, 설탕 1.5kg, 레몬즙 또는 레몬청 1T

(설탕의 비율은 딸기의 약 80% 정도로 해주면 되는데, 취향에 따라 조절해도 됨)

 

 

  • 딸기를 세척한 다음 꼭지를 따주고 반으로 갈라 용기에 넣고 중불로 끓여 준다.

  • 딸기 물이 팔팔 끓는 중에 거품이 생기면 국자 등으로 거품을 건져낸다.

  • 딸기 물이 줄어 딸기가 흐물거릴 때쯤, 설탕 1kg과 레몬청이나 레몬즙을 넣는다.

  • 레몬의 산 성분이 첨가되면 잘 변하지 않고 오랫동안 먹을 수 있음.

  • 딸기 물이 줄어들어 바닥에 눌어붙을 수 있으니 주걱으로 잘 저어가며 끓여 준다.

  • 뜨거울 때 소독된 병에 딸기쨈을 담아 준다.

  • 뜨거울 때 딸기쨈을 넣고 뚜껑을 닫아주면 진공 상태가 되어 보관이 됩니다. 식은 후 냉장고에 보관하면 됨.

 

 

 

도움되는 건강 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샐러리 효능 10가지와 먹는법  (0) 2021.03.13
부추 효능 8가지와 부작용  (0) 2021.03.12
검은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3.10
홍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3.09
마카 효능 8가지와 부작용  (0) 2021.03.08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