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메밀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메밀은 마디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써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곡물입니다.

 

생김새가 삼각형인 것이 특징이며, 구수한 맛이 있어 국수나 만두, 냉면, 전병, 묵 등 아주 다양하게 활용되는 건강식품입니다.

 

또한 메밀 효능도 좋아 오래전부터 약재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메밀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메밀효과1

 

 

 

메밀 효능

심혈관 질환 개선 효과

메밀에 다량 들어있는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주며, 혈관 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줌은 물론이고 혈관 관련 건강에 메밀 효능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메밀효과2

 

이렇게 혈액 흐름이 원활하게 되는 효과로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에 도움

메밀에 함유된 풍부한 루틴 성분은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급격하게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를 예방하고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 메밀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좋음

메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시스테인 성분은 영양을 공급하여 피부에 탄력을 주고, 또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보습 작용도 있어서 건강하게 피부를 관리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메밀효과3

 

 

장 건강에 좋음

메밀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은 장 운동을 활성화하는 것 외에도 장 내 유해 물질을 흡착하여 외부로 배출하기 때문에 장 기능 개선에 좋고, 장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렇게 장 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숙변을 제거하는데도 좋고,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해열 작용 효과

메밀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어서 체내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완화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메밀효과4

 

그러나 이 차가운 성질은 몸이 차가운 분들이나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 건강에 좋음

메밀에 다량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간에 쌓여있는 독소를 제거해주고, 간세포의 재생을 활성화하여 간 기능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에 좋음

메밀에 함유된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과 다양한 분해 요소들은 변비를 예방하는 메밀 효능이 있고,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메밀효과5

 

그리고 메밀의 루틴 성분은 이뇨 작용을 하여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평소 변비가 있는 분들은 메밀이나 메밀차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에 효과

메밀에 함유된 루틴 성분의 이뇨 작용으로 인해 소변의 배출이 원활하게 되고, 체내에 쌓여있는 각종 염증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메밀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메밀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은 소량으로도 포만감이 쉽게 생겨 다이어트에 좋고, 골고루 들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여러 비타민 성분들의 균형 있는 영양 공급을 통하여 건강하게 체중 감량하는데 메밀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메밀효과6

 

 

피로 해소에 도움

메밀 속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다량 들어 있고, 체내 에너지 대사에 꼭 필요한 비타민B군 계열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 있어서 기력을 보충해주고, 피로와 스트레스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메밀 부작용

메밀 효능도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메밀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거나 냉증이 있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열이 많은 분들에게는 열을 내리는 메밀이 좋지만, 몸이 냉한 분들이 메밀을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메밀의 껍질 부분에는 살리실아민과 벤질아민이라는 약한 독성이 있기 때문에 섭취할 경우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 글 더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