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우엉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우엉은 국화과의 두해살이풀이며 그 맛은 담백하고 식감 또한 아삭아삭하여 각종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되는 식재료입니다.

 

우엉을 건조한 다음 끓여 만든 우엉차는 우엉의 뛰어난 영양 성분이 그대로 함유되기 때문에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우엉차 효능이 많이 있습니다.

 

우엉차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우엉차효과01

 

 

 

우엉차 효능

혈관질환 예방에 좋음

우엉차에는 인삼에도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을 비롯하여 이눌린과 리그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관 속 노폐물과 중성 지방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 관련 건강을 증진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엉차효과02

 

평소에 우엉을 달인 물이나 우엉차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 효과

우엉차 효능 중 이눌린 성분의 뛰어난 이뇨 작용을 통하여 몸속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해주고, 소변의 배출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몸의 붓기를 빼주는 것은 물론이고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당뇨 개선에 도움

우엉 속 풍부하게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할 정도로 혈당을 조절하는데 뛰어나 당뇨의 예방과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엉차효과03

 

또한 우엉에 함유된 팔미트산 성분은 당분의 흡수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생리통 증상 완화 효과

우엉의 풍부한 아르기닌 성분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우엉차를 평소 꾸준하게 섭취한다면 생리통과 생리 불순 등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음

우엉에 다량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으로써 몸속의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에 뛰어난 우엉차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우엉차효과04

 

우엉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는 면역력 강화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

우엉의 끈적거리는 부분이 리그닌 성분인데, 이 성분은 식이섬유로써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엉차 효능으로 함유된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들어 있어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

우엉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조직 내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주어 빈혈 증상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엉차효과05

 

 

피부 질환 개선에 도움

우엉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체내 염증을 억제하는 소염 작용에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소염 작용이 있는 우엉차 효능으로 아토피를 비롯하여 습진이나 두드러기 등과 같은 각종 피부 질환들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장 건강에 좋음

우엉에 다량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장내 불순물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정장 효과도 하기 때문에 장 기능 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우엉차효과06

 

그리고 우엉에 들어 있는 셀룰로오스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뇌 건강에 좋음

우엉 속에 다량 함유된 아르기닌 성분은 뇌 속의 혈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뇌 기능을 개선하고, 뇌 건강 증진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뇌 건강 개선으로 인해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우엉차 부작용

우엉차 효능이 매우 많지만 우엉차 부작용도 있습니다.

 

 

우엉차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저혈압이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우엉차 효능 중 이뇨 작용이 있기 때문에 한 번에 과다하게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에는 탈수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항상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에 유익한 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곤약 효능 8가지와 부작용  (0) 2021.02.15
백복령 효능 9가지와 부작용  (0) 2021.02.14
뽕잎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2.12
삼채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2.12
구아바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2.11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