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테차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마테차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마테차는 마테잎을 말린 후 그 잎을 끓인 물에 우려낸 차를 말하며,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등 남미의 전통차이고, 다른 이름으로 파라과이 차라고도 합니다.

마테차 효능01

 

마테차는 홍차와 더불어 녹차, 커피 등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음료이며, 주로 남아메리카의 열대 우림 지역에서 자생합니다.

마테차 효능02

 

마테차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마시는 샐러드'라는 별칭도 있습니다.

마테차 효능03

 

마테차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마테차 효능

다이어트에 도움

마테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클로로겐산 성분은 체내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뛰어난 마테차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마테차 효능04

 

그리고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의 영양 성분들로 인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마테차에 다량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면역력 강화에 마테차 효능은 뛰어나다고 합니다.

마테차 효능05

 

그리고 마테차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에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에 좋음

마테차 효능으로 변비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마테차 효능06

 

마테차에 다량 들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은 장 운동을 활성화하여 장 건강과 장 기능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장 건강이 개선됨에 따라 배변 활동도 좋아져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신 안정에 좋음

마테차에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과 콜린 성분들은 신경을 이완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테차 효능07

 

그리고 마테차에 함유된 마테인 성분은 스트레스를 완화해주고,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불안감이나 우울증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빈혈 개선에 좋음

마테차에 다량 들어 있는 철분 성분은 체내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마테차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테차 효능08

 

그리고 마테차에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 성분이 다른 차들에 비하여 적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철분을 흡수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에 좋음

마테차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라고 하는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방지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마테차 효능09

 

냉증 개선에 도움

마테차에는 테오브로민이나 테오필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냉증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마테차 효능10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손발 저림 등을 완화하는데도 좋으니 수족 냉증이 있는 여성 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소화 개선에 도움

마테차 효능으로 위벽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소화 작용을 개선하는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마테차 효능11

 

그래서 마테차를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 불량이나 위산 과다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마테차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테차 효능12

 

특히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기미나 주근깨, 주름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좋음

마테차에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의 다양한 영양소들은 글리코겐이라는 물질을 생성하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마테차 효능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테차 효능13

 

글리코겐은 다양한 종류의 포도당이 모여 생긴 물질로써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고 하니 무리한 운동을 했거나 육체노동으로 피로할 때 물처럼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비만 예방 효과

마테차에 함유된 마테인이라는 성분은 식욕중추에 작용하여 식욕을 억제해주고, 공복감을 줄여 준다고 합니다.

마테차 효능14

 

또한 체내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고 분해하는 효과도 있어서 다이어트 음료로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마시면 마테차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적절하게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마테차 부작용

마테차 효능도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마테차에는 소량이긴 하나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카페인으로 인해 두통이나 수면장애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카페인 성분에 민감한 분들은 적절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테차는 소화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지만 과다하게 마실 경우에는 오히려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적당한 양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른 건강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