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생이 효능 9가지와 부작용

매생이 효능 9가지와 부작용

녹조류에 속하는 매생이는 전 세계적으로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주로 남해안 청정해역에서 채집되고 있습니다.

매생이 효능01

 

매생이의 제철 시기는 11월~5월까지이며 주로 추운 겨울철 바다에서 채집되는데, 오염된 곳에서는 잘 자라지 않기 때문에 청정 바다의 선물이라고도 합니다.

매생이 효능02

 

매생이 특유의 별미로 국이나 부침개, 칼국수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매생이의 영양 성분으로 철분을 비롯하여 칼슘, 요오드 등의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이 많습니다.

매생이 효능03

 

매생이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매생이 효능

빈혈 개선에 도움

매생이에는 빈혈에 뛰어난 작용을 하는 미네랄 성분인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그 양이 우유에 비하여 무려 40배 정도로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매생이 효능04

 

이렇듯 풍부한 철분 성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주고, 혈액을 통한 산소공급을 개선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뛰어난 매생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매생이 효능으로 암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매생이 효능05

 

매생이에 함유되어 있는 클로렐라 성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악성 종양과 변종 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어 암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매생이의 알긴산 성분은 체내에 쌓여있는 중금속과 발암 물질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장 내 유익균을 증식시켜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뼈 건강에 좋음

매생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뼈의 골밀도를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여 뼈 건강에 뛰어난 매생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매생이 효능06

 

골밀도가 강화됨에 따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매생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 성분들은 탄력 있고 매끈한 피부를 유지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매생이 효능07

 

그리고 비타민 성분은 피부의 잡티와 기미, 여드름 등을 제거하는데도 좋고,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는데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에 좋음

매생이에 함유되어 있는 미끈한 성분인 알긴산 성분은 장 운동을 활성화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매생이 효능08

 

그리고 매생이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기능을 개선하고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임산부 건강에 좋음

매생이에는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엽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분열과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매생이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매생이 효능09

 

특히 엽산 성분은 체내 아미노산과 핵산을 합성하는 필수적인 영양소이기 때문에 세포의 성장과 분열 등 우리 몸의 세포를 형성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매생이에 들어 있는 알긴산 성분은 혈관 속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관련 건강에 탁월한 매생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매생이 효능10

 

그리고 알긴산 성분은 혈관 속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매생이에 함유된 칼로리 성분은 낮고, 식이섬유는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뛰어난 매생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매생이 효능11

 

또한 풍부하게 함유된 알긴산 성분은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서 체중 감량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에 좋음

매생이에는 숙취 해소에 좋은 작용을 하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양이 콩나물에 비해 약 3배나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매생이 효능12

 

또한 아스파라긴산 성분은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른 배출을 도와주고,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도와주어 빠른 숙취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매생이 부작용

매생이 효능도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매생이에 다량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변비와 장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지만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소화기관에 무리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생이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른 건강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