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취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먹는 방법 알아보기

곰취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먹는방법 알아보기

곰취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산속 깊은 곳의 곰이 먹는다고 해서 곰취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4월~6월까지 제철이어서 봄에 맛볼 수 있는 봄철 채소이며, 상큼한 향과 쌉싸름한 맛과 더불어 곰취 효능도 좋아 곰취쌈이나 무침, 나물, 곰취장아찌 등으로 요리하여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으로도 먹을 수 있는 곰취에 다량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여러 영양 성분들이 있어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곰취의효능1

 

곰취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곰취 효능

항암 효과

곰취에 함유된 뛰어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성분은 암을 발생시키는 각종 유해 물질을 제거해줄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아주는 작용도 하여 항암 작용과 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에 도움

곰취에 함유된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으로 장의 연동 운동이 활성화되어 장 기능을 개선하고, 장의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장 운동이 활성화됨에 따라 숙변이 제거되고,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곰취의효능2

 

 

노화 예방에 좋음

곰취의 풍부한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물질들은 노화를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키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관리

곰취의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피부의 주름이 개선되고,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작용도 하여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관리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에 도움

곰취 효능으로 기관지 내 염증을 배출하고, 폐를 튼튼하게 하여 기관지 건강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잦은 기침을 멈추게 해 주고, 가래를 없애주는 진해거담 작용에도 뛰어나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염증 배출 효과

곰취에 다량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에 쌓인 염증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몸의 붓기를 빼주고, 부종 증상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곰취에 함유된 칼로리는 100g 당 약 23칼로리로 낮은 편인데 반해 식이섬유 성분은 풍부하여 포만감이 쉽게 생성되어 다이어트에도 곰취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곰취의효능3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의 균형 있는 영양 공급을 통하여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 효과

곰취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과 여러 비타민 성분들은 혈관 속 나트륨과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혈액 흐름이 원활해짐에 따라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곰취 먹는 방법

곰취는 아주 다양한 형태로 요리가 가능합니다. 나물이나 무침, 쌈 등으로 많이 섭취하며, 김치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고, 무쳐 먹거나 튀겨 먹어도 좋습니다.

 

곰취 잎이 조금 거세면 호박잎처럼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쌈으로 싸서 먹거나 초고추장을 찍어 먹어도 좋으며, 억세진 곰취는 된장이나 간장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합니다.

 

 

 

곰취 부작용

곰취 효능도 여러 가지로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곰취를 너무 과다하게 많이 섭취할 경우 구토나 두통, 무기력감,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한 글 더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