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미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수세미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수세미는 한해살이 덩굴식물로서 수세미 효능이 많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오이와 비슷한 모양이어서 수세미 오이라고도 불립니다.

 

원산지는 열대 아시아이며, 생으로 먹기도 하거나 무침이나 즙으로 만들어 섭취하기도 합니다.

 

보통 어린 수세미는 식용으로 쓰고, 성숙한 수세미는 그냥 수세미 또는 약재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수세미에는 식이섬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며,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천식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세미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수세미효과1

 

 

수세미 효능

염증 배출 효과

수세미 효능 중 뛰어난 이뇨 작용으로 체내 유해한 각종 염증과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수세미효과2

 

이렇게 염증이 배출되어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또 부종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위 건강에 도움

수세미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위의 소화를 촉진해주고, 위의 염증을 없애는 작용을 하여 각종 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위의 전반적인 건강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호흡기 질환 개선에 도움

수세미 효능으로 소염 작용이 있어서 기관지의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없애주는 작용으로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세미효과3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기관지염, 후두염 등과 같은 여러 기관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좋음

수세미에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여러 비타민 성분과 사포닌 성분은 피부 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각종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여 피부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세미에 들어 있는 풍부한 수분 성분은 촉촉하고 매끈한 피부를 가꾸고 관리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에 도움

수세미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 좋으며, 이외에도 다량 함유된 수분도 장 운동을 활성화하여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수세미 효능으로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수세미효과4

 

 

당뇨 개선에 도움

수세미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세포 내 당 흡수를 증가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당뇨병의 완화와 개선에 수세미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음

수세미에 골고루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쿠마르산 등의 여러 항산화 성분들은 혈관 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작용을 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관 건강 증진뿐만 아니라 고지혈증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심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세미효과5

 

 

신장 기능 개선 효과

수세미 효능 중 함유된 미네랄과 비타민의 이뇨 작용으로 인해 신체 내부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여 혈액 순환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되어 혈관 개선과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수세미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어서 체내에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어 수세미 효능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세미효과6

 

이외에도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으로 인해 포만감이 쉽게 생성되고,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주어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에 좋음

수세미의 함유된 다양한 항산화 성분은 체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작용으로 피부 노화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사포닌 성분은 피부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여드름이나 습진, 아토피 등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수세미 부작용

수세미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도움되는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