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꼬마리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반응형

도꼬마리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창이자라고도 하는 도꼬마리는 초롱꽃목 국화과에 속하며, 길가나 들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한해살이풀입니다.

 

도고마리 열매에는 가시가 있어서 사람의 옷이나 짐승의 털에 잘 붙고, 쥐의 귀를 닮았다고 해서 창이자라고 부릅니다.

 

잎이나 줄기보다는 열매를 말려서 창이자라는 이름의 약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뛰어난 약용 성분이 있어서 다양한 병을 치료하는데 뛰어난 도꼬마리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도꼬마리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도꼬마리효과1

 

 

 

도꼬마리 효능

비염 증상 개선에 도움

도꼬마리 효능으로 오래전부터 비염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많이 활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도꼬마리효과2

 

도꼬마리로 달인 물을 꾸준하게 섭취하거나, 코를 세척하면 비염 증상이 개선되고, 축농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 질환 개선에 도움

도꼬마리의 뛰어난 항균 작용과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여러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종기나 습진, 피부의 가려움증 증상에 도꼬마리로 달인 물을 이용해 환부를 씻어주면 그 증상을 개선하고 치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벌레에 쏘인 상처나 벌레에 물렸을 때도 좋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도꼬마리 효능으로 체내 신진대사가 활성화되어 각종 질병에 대항할 수 있는 신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도꼬마리효과3

 

면역력이 강화됨에 따라 감기를 예방하는 것 이외에도 신체 저항력 약화로 발생되기 쉬운 잔병을 이겨내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중풍 예방에 좋음

도꼬마리는 우리 몸안의 풍과 습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데, 이 작용으로 두통과 가벼운 중풍 증상 그리고 고혈압과 중풍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노화 방지에 좋음

도꼬마리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고,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신체의 노화를 지연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도꼬마리효과4

 

 

갑상선 건강에 좋음

도꼬마리에는 요오드 함유량이 높은데, 이 요오드 성분은 나병이나 관절염, 종양 등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통증 완화에 좋음

도꼬마리 효능으로 여러 질병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진통 작용에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도꼬마리효과5

 

관절에 염증이 침착되어 통증이 발생되는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 외에도 두통과 치통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냉기와 풍으로 인한 팔다리가 쑤시고 아픈 증상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에 좋음

도꼬마리 효능으로 체내의 알코올 성분을 분해하여 숙취를 해소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리고 도꼬마리에는 자체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무심코 섭취하게 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고온에서 삶거나 열을 가해 볶은 다음에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백납병 치료에 도움

피부의 일부가 흰색으로 변하는 피부 질환인 백납병을 개선하는데도 도꼬마리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도꼬마리효과6

 

도꼬마리를 환이나 알약 등 여러 방법으로 섭취하는데,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약 6개월 정도 섭취하면 백납병 개선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도꼬마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혈전의 생성을 막아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꼬마리 부작용

도꼬마리 효능도 다양하게 많은데,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도꼬마리에는 자체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섭취할 경우에는 반드시 삶거나 높은 열로 볶은 다음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도꼬마리는 개인 체질에 따라서 어지럼증이나 구토, 황달, 복통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익한 글 더보기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