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 효능 8가지와 먹는법

기장 효능 8가지와 먹는 법

기장은 벼목 화본과의 한해살이풀로서 원산지는 동부아시아, 중앙아시아 지역의 온대 지역이며, 노란빛을 띠는 기장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기장 효능으로 우리 건강에 이로운 효과가 많다고 합니다.

 

기장은 곡물 중에서 크기가 가장 작으며, 주로 밥에 섞어서 섭취를 하는데, 벼, 보리, 수수, 팥 등과 섞어서 오곡밥으로 많이 섭취합니다.

 

기장의효능1

 

기장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기장 효능

노화 예방 효과

기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그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노화를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장의효능2

 

이외에도 폴리페놀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어서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

기장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미네랄 성분인 칼슘과 인 등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칼슘 성분은 골밀도를 강화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 건강에 도움

기장에 다량 들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필수 아미노산 성분들로 인해 간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어 간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기장의효능3

 

그리고 잦은 음주나 피로로 인하여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기력 회복에 좋음

기장에는 양질의 단백질 성분 외에도 에너지 대사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1과 비타민B2 등의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 있어서 피로를 해소하고, 기력을 보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하게 함유된 각종 미네랄 성분들도 고른 영양 공급을 통하여 기력을 회복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변비 개선에 도움

기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 성분과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고,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장의효능4

 

 

빈혈 예방에 좋음

기장 효능으로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기장에는 비타민 성분과 엽산, 칼슘, 철분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들은 혈액 생성에 필수적인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활발하게 해 주고,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혈류를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 효과

기장에 많이 함유된 미네랄과 비타민, 식이섬유 성분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기장 효능은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기장의효능5

 

 

혈관 건강에 도움

기장에 다량 함유된 칼륨 성분은 혈관 속에 축적된 독소와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여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기장밥 먹는 법

1. 미리 쌀을 씻어 1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2. 기장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비비면서 씻어줍니다.

3. 특히 기장은 알이 작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꼼꼼하게 잘 씻어주어야 합니다.

4. 두세 번 꼼꼼하게 씻어주고, 빈 껍질과 이물질은 골라냅니다.

5. 밥솥에 쌀과 기장을 같이 넣어 물을 붓고 밥을 짓습니다.

 

 

 

기장 부작용

기장쌀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기장을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으로 인해 소화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 관련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