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검은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검은 깨는 참깨과의 한해살이풀로서 다른 이름으로는 흑임자 또는 검정깨라고도 하며, 검은 깨는 고소하고 은은한 단맛의 특징이 있고 검은깨 효능도 좋아 분말 형태로 가공하여 검은깨 죽이나 검은깨강정, 인절미 등에 첨가하는 식재료입니다.

 

검은 깨는 예로부터 중국에서 불로장수의 식품이라고 할 정도로 우리 건강에 이로운 검은깨 효능이 많은데, 양질의 단백질과 여러 필수 아미노산, 안토시아닌 성분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검은깨의효능1

 

검은깨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검은깨 효능

탈모 예방에 좋음

검은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케라틴 성분은 두피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하여 모발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검은깨 효능은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검은깨의효능2

 

그리고 검은 깨는 모발 건강 외에도 탈모를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뇌 건강에 좋음

검은깨 속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뇌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이 레시틴 성분은 뇌의 인지 능력과 학습 능력, 기억력 등의 뇌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검은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리놀레산과 리그난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검은깨의효능3

 

이러한 효과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검은깨에 다량 들어 있는 여러 항산화 성분들은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유해 물질을 제거해주는 작용을 통하여 항암 작용과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뼈 건강에 좋음

검은깨에는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양이 우유에 비하여 무려 10배가 넘는다고 합니다.

 

검은깨의효능4

 

이렇게 풍부한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하여 뼈 건강에 이로우며, 골다공증 증상도 예방하는 검은깨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검은깨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토코페롤 성분은 피부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해주고, 피부의 재생에 도움을 주어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함유된 비타민E와 안토시아닌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검은깨 효능은 뛰어나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에 좋음

검은깨에 다량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은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해주고,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검은깨의효능5

 

 

눈 건강에 도움

검정깨에 들어 있는 비타민B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주어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백내장이나 안구건조증 등과 같은 다양한 눈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에 도움

검은깨 효능으로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검은깨의효능6

 

검은깨 안에 다량 들어있는 식이섬유 성분으로 인해 장의 연동 운동이 촉진되어 장 운동 활성화와 변비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염증 제거에 도움

검은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의 뛰어난 이뇨 작용으로 인해 체내 유해한 염증과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나트륨이 배출됨에 따라 몸의 붓는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검은깨 먹는 방법

볶은 검은깨를 가루로 만든 후에 흑임자죽이나 참깨 차, 검은깨 강정, 검은깨 두부 등 각종 요리 음식 위에 조금씩 뿌려 먹어도 좋고, 우유와 두유 등에 타서 섭취하면 아침 식사 대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검은깨 부작용

검은깨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검은 깨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설사가 잦거나 대변이 묽은 사람, 또 맥이 약하고 소화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주의하여 섭취해야 하며,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지 말고 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른 건강글 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