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비스커스 효능 7가지

히비스커스 효능 7가지, 끓이는 법 및 부작용

요즘 히비스커스 효능이 알려지면서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히비스커스차로 마실 때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

 

히비스커스의 효능

  1. 혈압 강하 - 히비스커스에는 카테킨, 안토시안, 칼륨 등 여러 성분들이 혈관을 넓혀주는 작용을 해서 혈액순환이 잘되게 도와줍니다. 고혈압 환자가 히비스커스차를 꾸준하게 마시면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콜레스테롤 강하 - 히비스커스에는 다량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꽃에는 안토시안 등 다량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고, 분말 100g에 약 18.4mg의 비타민C가 들어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히비스커스차를 꾸준하게 마시면 우리 몸에 나쁜 DL,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모두 낮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으신 분이 히비스커스차를 지속적으로 마시면 혈중 지질 농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면역력 상승 - 히비스커스에는 항산화 성분인 아스코르브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것은 우리 몸의 면역기능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히비스커스 꽃에는 소염작용을 하는 성분과 항박테리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이 우리 몸에서 다양하게 작용하면서 면역력을 높이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4. 체중 감량 - 우리 몸은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을 당질로 바꿔서 저장하는데, 히비스커스를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 흡수를 돕는 아밀라아제의 분비를 막아 탄수화물 대사율을 낮춰줍니다. 또한 식욕을 줄이는 효과도 있어서 아침에 히비스커스차를 한잔 마시면 식욕을 억제해서 먹는 음식량도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게다가 이뇨작용도 돕기 때문에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기도 합니다. 체중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5. 우울증 개선 - 히비스커스 꽃에는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니딘 등이 들어 있어서 긴장과 불안감, 우울감 등을 낮춰주는데, 이런 점들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서 기분을 밝고 편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매일 히비스커스차를 마시면 우리 정신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카페인이 없어서 신체의 피로를 축적시키지 않으면서 정신 안정 작용을 함으로써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6. 소화능력 향상 - 대부분의 허브차가 소화를 돕는데, 히비스커스도 예외는 아닙니다. 히비스커스의 폴리페놀 성분이 소화계를 자극해서 소화능력을 촉진하고 소화불량으로 인한 복통이나 변비 등 여러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그로 인해서 변비로 인한 피부 트러블에도 좋다고 합니다.

  7. 피부 건강 - 히비스커스에는 비타민A, C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소염작용과 항박테리아 작용을 합니다. 이 효능이 피부에도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합니다. 여드름이나 흉터, 햇빛으로 인한 화상, 아토피, 알레르기 등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차 끓이는 방법

히비스커스의 가장 일반적인 섭취 방법은 바로 차로 마시는 겁니다. 히비스차 끓이는 방법으로 물 2컵을 끓인 다음 말린 꽃잎을 넣고 불을 끕니다. 물이 진한 붉은색이 될 때까지 우리고, 이렇게 우린 물은 새로운 물에 타서 따뜻하게 드시면 됩니다.

 

히비스커스 부작용

히비스커스는 대체적으로 안전하지만, 히비스커스 부작용으로 이런 분들은 드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먼저 임산부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 해당이 되는데, 히비스커스는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서 태아에게 위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유아에게 안전하다는 보고가 없기 때문에 모유 수유 중인 여성분들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당뇨가 있으신 분들도 주의하시는 게 좋은데, 히비스커스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어서 이중으로 낮출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수술을 앞둔 사람은 최소 2주 전부터 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히비스커스를 처음 섭취했을 때 약간의 어지럼증이 있다는 보고가 있는데, 차를 처음 마시는 사람은 반응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