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 효능 및 부작용 10가지

청국장 효능 및 부작용 10가지

청국장은 콩을 불려 뜨거운 불로 삶은 다음 발효시켜 납두균이 생기게 하여 먹는 우리나라의 고유의 전통 발효음식입니다. 발효기간이 몇 달이 걸리는 된장과는 달리 청국장은 만든 지 2~3일이면 바로 먹을 수 있어서 영양적으로나 경제적인 면에서 아주 효율적인 발효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국장01

발효를 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짚을 깔아줘야 제대로 발효가 된다고 합니다. 마늘이나 생강, 굵은 고춧가루 등을 넣고 절구에 일부 콩이 남아있을 정도로 빻으면 청국장을 쉽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지역에 따라 퉁퉁장, 전국장, 담북장 등으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특유의 향과 맛이 있는 청국장은 생으로 섭취해도 되며, 보통 찌개로 만들어서 드십니다. 또한 청국장환이나 청국장 가루 등의 형태로 가공하여 먹기도 합니다. 청국장은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자주 드시면 건강에 많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청국장 효능 8가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청국장 효능

항암 작용을 합니다.

청국장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포닌은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 외에도 청국장에는 항암성분인 제니스테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암, 폐암, 결장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청국장02

장 건강에 좋습니다.

청국장은 소화흡수가 잘 되는 식품입니다. 100g당 1000억 마리 이상의 유익한 소화효소 균이 들어 있어서 위장 운동을 촉진시켜주고,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 외에도 장내 젖산균의 운동을 촉진하여 장내 유익균의 균형을 맞춰주어 변비와 설사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청국장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청국장은 100g 당 180kcal로 낮은 칼로리는 아니지만 유산균이 많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E, 미네랄 등의 성분이 많아 노화방지와 피부 탄력 등 효능이 있습니다.

청국장03

 

 

당뇨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청국장 성분 중에 비타민B2와 식이섬유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를 개선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청국장의 트립신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청국장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신경 전달 물질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게 되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치매의 원인이 되는 아밀로이드를 제거하는 데에도 자용을 한다고 합니다.

청국장04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청국장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골밀도를 강화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골격 발달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독소 배출 작용을 합니다.

청국장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이나 중금속 등을 배출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요즘의 미세먼지 등에 걱정을 많이 하는데 청국장 섭취는 아주 좋다 할 수 있습니다.

청국장05

간 건강에 좋습니다.

청국장의 비타민B2는 간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간 기능 개선 및 전반적인 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B2 성분은 아세트알데히드의 분비를 촉진시켜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여성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청국장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생리불순이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소플라본이 부족하게 되면 뼈가 약해진다고 합니다. 이소플라본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와 머리카락 등 젊음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청국장06

혈관 질환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청국장에 들어있는 펩타이드와 레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은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흡수 및 배출에 용이하고, 바실러스 균이 풍부하여 유해세균을 제거하고 혈전을 용해하는 작용으로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청국장 먹는법

청국장은 가정에서도 직접 만들 수 있으며, 한번 먹을 분량을 랩에 싸서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특히 청국장은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가급적 생으로 드셔야 효과가 더 큽니다. 청국장을 신김치와 같이 먹을 경우 식이섬유가 많아 더 효과적입니다.

생으로 먹기도 하고 찌개로 끓여 먹기도 하는데 청국장 반을 먼저 넣고 끓인 후 불을 끈 다음 나머지 반을 넣어 골고루 풀고 더 끓이면 유익한 효소를 많이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청국장의 형태로 청국장 가루, 청국장 환이 있으니 기호에 따라 선택하시어 편하게 드시면 됩니다.

 

 

청국장 부작용

건강식품으로 청국장은 손색이 없다 할 수 있으나, 항응고제를 섭취하고 계시는 분들은 피하셔야 합니다. 청국장에 포함된 비타민K가 혈액을 응고하도록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항응고제가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청국장을 찌개로 드실 경우 나트륨 함량이 많아서 과다 섭취하면 혈압상승이나 체중 증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