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문동 효능 및 효과 12가지

맥문동은 뿌리 모양이 보리와 비슷하게 생겼고 겨울에도 시들지 않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외떡잎식물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중국, 일본, 대만 등지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으로 강장이나 거담, 진해 등에 좋다고 합니다.

가뭄이나 추위에서도 잘 자라며, 우리 주변에서도 그늘진 곳에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맛은 달고 약간의 쓴맛이 있습니다.

맥문동01

 

 

맥문동 효능 및 효과

폐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합니다.

맥문동에 함유된 사포닌과 오피오포고딘 성분은 진액을 생성하여 폐와 기관지에 진액을 보충하여 기침과 기관지염 치료에 좋으며, 진해거담작용이 있어서 기침, 가래, 천식 등을 개선하는 맥문동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흡연으로 인한 잔기침이 많으신 분들에게도 좋을 듯합니다.

가래 제거에 좋습니다.

맥문동의 사포닌 성분은 가래를 삭이는데 좋다고 합니다. 평소에 맥문동차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가래 제거뿐만 아니라 잔기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맥문동02

 

갈증 해소에 좋습니다.

맥문동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심장이나 폐, 위장의 열을 내려주어 갈증을 해소시키며, 땀으로 소실된 수분을 보충해 주는 맥문동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데 맥문동 차를 끓여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당뇨 개선에 좋습니다.

맥문동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를 개선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염, 항암효과

맥문동 뿌리에 함유된 항암성분인 사포니, 스피카토사이드-A 성분은 폐암세포, 대장암세포, 난소암세포, 중추신경계 암 등 암세포 생장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양 강장

맥문동 효능이 좋아 한방에서도 약재로 쓰이며, 허약 체질이나 기력이 부족하신 분들께 좋다고 합니다. 평소 잔병치레를 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맥문동을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할 수 있으며, 곡식을 먹지 않아도 배고픔을 모른다고 할 정도로 자양 강장에 맥문동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맥문동03

 

간 보호

스피케토사이드와 오피오포고닌 성분이 간 기능을 개선시키고 피로해진 간을 보호하여 줍니다.

이뇨 작용

맥문동은 피를 맑게 하고 이뇨작용으로 몸안의 노폐물과 독소를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만성위염 개선

맥문동은 위장의 열을 제거하여 위염으로 인한 통증 완화 및 위장을 보호하며, 만성 기침의 원인이 식도의 역류인데 이를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뇌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맥문동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활성화하여 뇌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맥문동04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맥문동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 피부의 열기를 식혀주어 촉촉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해 준다고 합니다.

기력 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맥문동에는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어서 기력 회복과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맥문동과 수삼을 함께 달여 먹으면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맥문동 부작용

맥문동은 차가운 성질이므로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과다하게 섭취했을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 드시기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