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채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삼채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부추속에 속하는 삼채의 원산지는 미얀마이고, 미얀마 북부의 히말라야 고산 지대에서 주로 자생하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몇 년 안된 귀화식물이며, 부추와 비슷하게 닮아서 뿌리부추라고도 합니다.

 

단맛과 매운맛, 쓴맛 등 세 가지 맛을 낸다고 하여 삼채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하는데, 삼채는 유황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마늘맛, 파맛, 부추 맛도 난다고 합니다.

 

삼채에는 사포닌을 비롯하여 식이 유황 등 여러 성분들이 있는 만큼 우리 몸에 유익한 삼채 효능이 많습니다.

 

삼채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삼채효과01

 

 

 

삼채 효능

혈관 건강에 도움

삼채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 성분이 다량 들어 있고, 식이 유황 성분은 마늘에 비해 약 6배에 많이 들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피가 뭉치는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삼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삼채효과02

 

이렇게 혈관 건강이 좋아지게 되면 고혈압을 비롯하여 심근경색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여러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변비 개선에 도움

삼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어 변비의 예방과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항암 작용

삼채에 함유된 식이유황과 사포닌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발암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기 때문에 항암 작용과 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삼채효과03

 

 

항염 작용 효과

삼채 효능에는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 염증을 없애주고 배출하는데도 뛰어난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관절 내 염증이 침착해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염과 기관지염, 방광염, 요도염 등과 같은 염증성 질환들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음

삼채 효능에는 뼈와 연골을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강화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삼채효과04

 

그리고 삼채는 요산을 배출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여 통풍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삼채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로를 해소하는 영양소로 인삼, 홍삼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 외에도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삼채 효능으로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에 도움

삼채의 풍부한 식이 유황 성분은 췌장의 기능을 증진시켜 인슐린의 분비를 도와주고,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어 당뇨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삼채효과05

 

 

통풍 예방 효과

통풍은 인체 내에 요산이 많아서 생기는 대사성질환으로인데, 요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것으로 요산염의 형태로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 요산염이 연골이나 관절 주위 조직에 침착되면 염증이 생겨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으로써 삼채는 통풍의 원인인 퓨린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통풍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효과

삼채의 식이유황 성분과 사포닌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은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이렇게 활성산소가 제거되어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 등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삼채 효능은 좋다고 합니다.

 

삼채효과06

 

 

피부 건강에 좋음

삼채에 함유된 식이 유황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피부의 노화가 방지되고,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관리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삼채의 뛰어난 항염 작용과 해독 작용으로 인해 피부 속 염증과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피부염과 아토피 등과 같은 피부 질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삼채 부작용

삼채 효능이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삼채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열이 많거나 뜨거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 관련 글 더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