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귀의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방법

당귀의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당귀는 미나리과 당귀속에 속하며 2~3년생 초본으로 전국의 산골짜기나 냇가에서 자생합니다. 그리고 나쁜 피를 없애고 원래의 피로 돌아오게 한다는 뜻에서 "당귀"라고도 했다고 합니다. 당귀는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재배되지만 다 다르게 사용하며 한국에서는 보통 참당귀(토당귀)를 약용으로 씁니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일당귀(왜당귀)를 쓰며, 중국에서는 당당귀(중국당귀)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식용 및 약재로 사용되는 당귀는 참당귀와 일당귀 두 종류입니다. 일당귀는 재배가 쉬워 요즘 모종이나 쌈등으로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중국 당귀는 매우 서늘한 곳에서 자라기 때문에 국내에서 재배가 어려워 약용으로 수입한다고 합니다. 당귀 구별법은 참당귀는 꽃이 보라색인 반면 일당귀와 당당귀는 흰색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참당귀와 유사한 산야초가 많아 간혹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개당귀의 경우는 오인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산에서 채취할 때는 주의하셔서 채취해야 합니다. 이 밖에 유사 식물은 흰꽃 바디나물, 개구릿대, 흰바디나물, 제주사약체, 갯강활, 궁궁이가 있다고 합니다. 참당귀는 동의보감에서는 "승엄초"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승검초나 승암초라고도 불렸다고 합니다. 참당귀의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한 식물입니다.


당귀의 효능

여성건강 및 보혈작용

한방에서 당귀는 보혈 약 중에 하나로 여긴다고 합니다. 당귀는 신이 여성에게 내린 약재라고 불릴 정도로 여성분들에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귀는 피를 생성하거나 보하는 역할을 하는 약재라고 합니다. 그래서 부인과 질환에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특히,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 여성들에게 좋으며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산후풍, 수족냉증이 있는 여성들이 당귀차를 꾸준히 마시면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귀는 자궁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자궁 건강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력 회복 및 식욕증진

당귀는 예로부터 기력 회복에 큰 도움을 주는 약재로 강장의 목적으로 사용되며 남성에게도 좋은 약재입니다. 특히 몸이 허약하고 기력이 없는 사람이 먹으면 좋으며, 또 당귀를 먹으면 식욕을 증진시켜 건강을 되찾아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중국의 옛 풍습에는 부인들이 전쟁터에 나가는 남편의 품속에 당귀를 넣어주었다고 합니다. 이유은 기력이 다했을 때 당귀를 먹고 돌아오라는 뜻이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당귀는 기력 회복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빈혈 예방 및 탈모예방

당귀는 빈혈과 탈모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귀를 먹으면 조혈작용을 도와 피를 맑게 하여 빈혈을 예방하며 현기증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귀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모근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해줌으로써 모발을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탈모를 예방하고 건강한 모발로 만들어 줍니다.

혈액순환 및 심혈관계 질환 예방

당귀는 기혈 작용이 좋지 않을 때 먹으면 기혈을 제자리로 되돌려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도와주며 피를 맑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동맥경화나 뇌졸중 같은 심혈관계 질환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진통효과

당귀는 꾸준히 먹으면 해열 진통에 도움을 주며 체내에 맺혀 있는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의 흐름을 좋게 하여 신경통이나 관절통 등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두통이나 외상, 피부에 멍이 들어 통증이 있을 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귀는 마그네슘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도 갖고 있습니다.

장 건강 및 변비 개선

체내 혈액이 부족하게 되면 장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됩니다. 당귀는 이런 증상에 도움을 주는데 당귀를 먹으면 장 운동을 촉진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서 변을 시원하게 잘 볼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피부건강 및 염증성 피부 치료

당귀는 피부건강 및 피부질환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여드름이 심하거나 화장독이 오를 경우 도움이 되며, 당귀가루로 팩을 하거나 달인 물로 세안을 하면 피부가 윤택하게 되며 피부미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당귀의 뿌리를 목욕제로 사용하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차가운 사람에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당귀 속에는 "데커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뇌에 있는 독성분을 억제하고 감소시켜 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뇌세포를 보호해 줄뿐만 아니라 뇌세포의 노화를 막아주어 치매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귀 먹는 방법

당귀는 봄에 어린순을 나물로 먹기도 하고 잎은 쌈을 싸서 먹습니다. 그리고 당귀를 약으로 쓸 때에는 탕이나 환제 또는 산제로 사용하거나 술을 담그기도 하며, 효소(발효액)를 담가 먹습니다. 당귀차 만드는 법으로 보통은 당귀뿌리 10g을 물 1리터에 넣고 달여서 반으로 나누어 아침저녁으로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당귀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당귀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입니다. 따라서 몸에 열이 많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자궁출혈이 심한 사람은 맞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과다 복용 시 설사, 두통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임산부의 경우 자궁수축이 생길 수 있으니 섭취를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채취 시에는 유사종이 많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시중에 당귀분말, 당귀뿌리, 당귀잎, 당귀모종, 당귀씨앗, 당귀가루, 당귀나물, 당귀쌈 형태로 당귀 파는 곳이 많습니다. 기호에 따라 선택하시어 당귀요리도 만들어 보시고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