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자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겨자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겨자의 원산지는 중앙아시아이며, 전 세계에 다양한 품종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겨자는 톡 쏘는 향과 맛이 있어 향신료로도 사용되고 각종 요리에 첨가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겨자에는 수분과 비타민, 무기질 및 엽산 등의 여러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겨자의 효능 11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겨자소스

 

 

겨자 효능

기관지 건강에 좋습니다.

겨자에 함유된 시니그린 성분은 기관지의 확장으로 기침이나 가래를 제거하고 전반적인 기관지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 겨자를 꾸준히 드시면 폐결핵, 알레르기, 가래, 천식 등을 호전시키는데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항암작용

겨자에 함유된 시니그린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막아주고 암세포의 전이 및 성장을 막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항암식품으로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겨자에 들어있는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은 노화를 방지하고,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 탄력 있는 피부를 갖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겨자효능

혈압 안정 효과

겨자에는 칼슘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칼슘 성분으로 인해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 등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안정시켜 고혈압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관절염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뼈와 뼈를 연결해주는 관절에 염증이 생겨 붓기와 통증이 생기는데 겨자는 이러한 관절의 붓기와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관절염에만 국한되는 것뿐만 아니라 신경통과 허리의 통증, 두통 등의 증상도 완화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높입니다.

겨자에는 여러 비타민과 철분, 망간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들은 면역 활성 물질로써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평소 잔병치레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꾸준히 겨자를 섭취하여 여러 질환을 예방하면 좋을 듯합니다.

항균 작용

겨자에 함유된 시니그린 성분은 장내에서 각종 질병 등을 일으키는 세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황색 포도상구균뿐만 아니라 살모넬라균, 비브리오균 등을 억제하고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건강 효과

눈 건강에 필수인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여 시력을 보호고 야맹증이나 백내장 등의 안구와 관련된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A는 청겨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겨자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혈액을 생성하고 체내의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의 활성을 도와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장에서의 염증 제거 효능

대장에서 시니그린 성분은 장 내의 유해한 세균들을 제거하여 장의 염증을 제거합니다. 이렇게 장 내의 환경이 좋아지게 됨에 따라 대장염 등과 같은 장내의 여러 질환들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체온 상승효과

여러 환경요인과 신진대사가 원활치 못하여 정상 체온이 떨어질 경우가 있습니다. 겨자는 이렇게 떨어진 체온을 정상적으로 올리는 효과가 있어서 평소 냉증이 있다거나 몸이 차가우신 분들이 섭취하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겨자 부작용

겨자를 과다 섭취하면 편안한 수면을 방해할 수 있고, 위점막을 손상시키는 부작용이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겨자에는 글루코놀레이트, 비타민K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피를 굳게 하는 성질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도한 섭취는 자제하셔야 하며, 특히, 혈액희석제를 드시는 분들은 피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