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황의 효능 및 먹는 법

강황의 효능 및 먹는법 및 방법 주의사항

전 세계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강황

강황

생강목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서 인도를 중심으로 열대, 아열대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줄기와 뿌리는 식용이나 약용으로 쓰이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강황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강황 설명을 '성질은 뜨겁고 맵고 쓰다'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효능은 울금보다 많고 강하며 혈괴,월경, 어혈, 용종, 풍 등에 좋다고 합니다. 노란색 성분인 커큐민이 풍부하여 간질환, 우울증 등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항암효과, 지방간 억제, 치매와 위장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신이 내린 푸드라고 불릴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강황효능

 


 

강황 효능

○ 치매 개선

- 주황색 향신료가 두뇌 건강과 기억력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 주황색 향신료는 바로 강황이다. 강황의 향 성분은 뇌신경 세포의 치유율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커큐민 성분이 알츠하이머의 주된 징후가 되는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제거하며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등 치매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강황은 치매 예방뿐 아니라 수험생이나 성장기 아아의 두뇌 발달에 좋은 브레인 푸드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 여성질환 개선

-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생리통과 냉증에 효과적이며 어혈을 푸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고 생리불순이나 월경통, 무월경 증상 등 각종 여성 질환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이 섭취하면 통증 완화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간 기능 개선

- 풍부한 커큐민은 음주로 인해 우리 몸에 흡수된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잦은 음주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며 간세포를 재생시키는 작용을 하고 간의 활성산소 양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담즙산 분비를 촉진하는 이담 작용으로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라 중국의 '중국대사전'에 강황을 이담 작용이 있는 간장약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 위장 기능 개선

-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은 소염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물론 따뜻한 성질로 인해 위장 기능이 좀 냉하고 장이 차서 배탈이 나는 사람이 섭취하면 소화를 촉진시켜 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속 쓰림과 배탈 치료에 도움이 되는 등 위장기능 개선에 특별한 효능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 관절염 개선

- 노란색 향신료인 강황은 커큐민이 풍부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소염효과가 뛰어나 관절 통증, 만성 관절통 환자에서 염증반응을 억제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병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등 관절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다이어트

- 식품으로 섭취한 지방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데에는 담즙이 필수적인 성분이라고 하는데 강황에 풍부한 커큐민 성분이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소화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항암효과

- 커큐민은 건강한 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암을 유발하는 단백질 복합체가 활성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뛰어난 항암치료가 되고있다고 합니다. 특히 위암이나 대장암, 전립선암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며 강황은 암 예방뿐만 아니라 암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한약재이며 강황에 들어 있는 커큐민이 항산화제로 대장암 세포들을 감소시켜 종양을 유발하는 것을 막아주며 암이 전이되는 것을 막아준다고도 합니다.

○ 심장 건강

- 천연의 이뇨식으로 신체 내 여분의 수분인 나트륨을 제거하고 혈액을 묽게 하여 고혈압을 예방하며 체내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혈관을 팽창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동맥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철분과 비타민A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몸의 염증을 줄여주는 등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강황효과

 


 

강황가루 먹는 법

- 보통 강황을 먹을 때는 강황가루로 많이 찾는데 아마도 강황가루가 간편해서 먹기 좋기 때문이다. 가장 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강황분말 티스푼 1/4 정도를 물이나 우유, 두유, 요플레에 꿀과 함께 넣어 먹는 방법인데 강황이 지용성이기 때문에 흡수가 좋고, 매운맛도 덜 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 그밖에 시중에 강황티백으로도 많이 나와 있으며 1스푼 정도를 밥하기 전에 밥솥에 넣으면 노란 밥을 부담 없이 드실 수 있다고 합니다.

- 강황을 최소 1일 1회 섭취하면 기억력과 기분, 두뇌 건강을 전반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 매 끼니마다 음식에 응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나물을 무칠 때 넣으셔도 되고 돼지고기 수육을 삶을 때 넣으면 특유의 누린내를 없애줍니다.그리고 치킨이나 튀김 요리할 때 튀김옷에 입히면 느끼하지 않습니다.

- 꿀에다 일정 양을 섞은 상태에서 꿀물을 타서 드신다던가 겔 형태로 하루 세 번 정도 드셔도 됩니다.

- 또한 검은 후추와 함께 강황을 복용하면 전신에 걸쳐 강황 흡수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강황구하는곳

 

 

강황의 부작용 및 주의 사항

- 강황에서 추출한 성분은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강황은 혈액응고를 더디게 할 수 있으므로 혈액응고 방지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니의 효능 및 부작용  (9) 2020.03.14
쑥 효능 알아보기  (6) 2020.03.14
돼지감자 효능과 먹는법  (2) 2020.03.13
함초의 효능과 부작용  (1) 2020.03.12
깔라만시 효능과 먹는법 구하는곳  (2) 2020.03.1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