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초의 효능과 부작용 및 감초차 만들기

감초의 효능과 부작용 및 감초차 만들기

감초는 중국 북부나 이탈리아 남부, 몽골 등 전 세계적으로 널리 서식하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예부터 한의학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가격 또한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감초는 자체적으로 단맛이 있어서 강한 약 성분과 적절히 섞어서 복용하기 쉽도록 해줍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감초가 천식이나 기침과 같은 폐와 관련된 질환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했으며, 중국과 인도에서도 감초를 호흡기계 질환에 널리 사용했다고 합니다.

감초는 다른 약재들의 효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 자체로써도 소염작용을 하는 아주 좋은 약재입니다.

 

감초

 

 

감초효능

해독 효과에 좋습니다.

감초는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이나 각종 독성 물질을 배출시켜 줍니다. 또한 감초에 함유된 글리시리진 성분은 니코틴을 분해하고 해독한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감초에 함유된 폴라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서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주어 항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성장기의 청소년들의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피부에 여드름이나 여러 트러블이 발생합니다. 감초는 독소 배출의 효능이 있어 이러한 피부 독소를 배출해주어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글라브리딘 성분은 잡티나 홍반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위를 보호하며 소화를 돕습니다.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하여 영양소를 보다 쉽게 흡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위산 역류나 소화불량인 경우 위벽을 보호해줄 필요가 있는데 감초는 이러한 소화불량이나 위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식중독을 예방합니다.

감초의 뿌리 부분의 효능으로 항균작용을 합니다. 여름철에는 음식물이 쉽게 부패하게 되어 식중독 발생에 주의해야 하는데, 감초는 이러한 식중독이나 세균들을 미리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과

오래전부터 동양은 물론 서양에서도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데 감초를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감초는 체내에 필요한 점액 및 소화액을 생산하여 염증을 효과적으로 개선합니다.

콜레스테롤 수리를 낮추어 줍니다.

감초의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므로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완화와 우울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감초사는곳

 

 

감초 추출물

감초 추출물이란 우리에게 친숙한 감초에서 위 건강에 유용한 성분을 추출한 것이 바로 감초 추출물이라고 합니다.

감초차만들기

 

 

감초차 만들기

  • 감초 10g을 잘 씻은 후 물기를 뺍니다.
  • 600ml 정도의 물에 감초를 넣고 은은한 불로 오랫동안 끓여 주시면 됩니다.
  • 여기에 검정콩이나 볶은 현미를 같이 넣고 끓이시면 더욱 좋습니다.

 

 

 

감초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별다른 부작용은 없다 보아도 되지만, 장기간 복용 시 칼륨의 배출이 많아져 부종이나 고혈압의 부작용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초를 드실 때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같이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혈압과 신장에 이상이 있으시거나 임산부, 수유 중이신 분은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