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어깨통증 관절염에 좋은 강활의 효능

허리통증 어깨통증 관절염에 좋은 강활의 효능

 온 몸의 뼈마디가 쑤시고 아파 고통스럽습니다

 

강활은 보약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약초입니다. 강활의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은 쓰고 매우며 독은 없습니다. 그리고 급성통증, 만성 근육통, 관절염 통증을 없애는 효과가 아주 좋은 약초입니다. 보통 한방에서는 뿌리를 사용하는데 신경통과 류머티즘 관절염, 중풍, 진통, 감기, 두통 등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강활 꽃은 8~9월에 피고 산골짜기나 계곡 주변에서 자생하며, 강황은 물가에서 자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허리통증

강활의 효능은 근골을 펴지게 한다. 즉 근육이 아프거나 뼈에 통증이 있을 때 관절을 부드럽게 하여 낫게 합니다. 강활은 온몸과 온 마디가 아픈 곳을 스며들어 잘 움직이도록 합니다. 강활을 복용하게 되면 통하지 않는 곳이 없고 들어가지 못하는 곳이 없으므로 온 몸의 뼈마디가 아픈 데는 이것이 아니면 치료하지 못한다. 이는 의학 인문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강활은 뿌리를 약으로 쓰는데 진통효과가 좋아서 근육통, 관절통, 신경통에도 좋고, 복용하는 약이지만 외용을 해도 효과가 아주 뛰어난 약초입니다. 강원도의 습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강활은 다양한 통증을 없애는 약초이기 때문에 , 우리가 흔히 겪고 있는 통증이 허리 아프고, 무릎 아프고, 어깨 아프고, 목이 아프고 이런 증상들에 모두 강활을 쓸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에는 우슬이나 두충을 같이 활용하셔야 하며, 허리 아픈 데는 두충, 우슬, 오가피 등을 강활과 함께 활용하셔야 합니다. 어깨 아플 때에는 옻나무 껍질 등과 같이 쓰면 좋습니다. 퇴행성관절염에도 쓸 수 있는데 수술을 하기 전 단계에서도 강활을 쓸 수 있고, 수술 후에도 강활을 쓰시면 훨씬 더 효과가 좋습니다.

강활을 오래 복용했을 때 약간의 탈기 즉, 기운이 빠지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당귀나 우술, 천궁, 작약, 오가피 등과 함께 복용하시면 이런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에 사용할 때는 옻나무껍질과 전남 진도 등에서 많이 나오는 강황 등과 함께 활용하시면 훨씬 더 어깨 아픔 증상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며, 오십견에도 해동피와 강황, 강활을 함께 활용하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강활은 또 몸살감기에도 많이 활용됩니다. 강활의 또 다른 활용으로 말린 강활을 알코올에 2주 정도 담그면 강활의 성분들이 우러납니다. 이렇게 추출한 알코올을 스프레이통에 담아서 아픈 부위에 직접 뿌려주면 5분 이내에 통증이 많이 완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근본적인 통증치료라고 할 수는 없지만 원래 통증이라는 게 우리 몸속에서 자연치유됩니다. 다만 그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심한 통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매우 큰 도움이 되는 약재입니다. 강활은 뿌리를 약으로 쓰는데 좀 맵습니다. 원래 매운맛이 나는 약초는 주로 통증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뿌리를 달여서 복용하게 되는데 강활 하나만 넣진 않고 다른 약초와 함께 복용하게 됩니다.

 

 

강활 물파스 만드는 방법으로 1) 말린 강활 뿌리를 소독용(혹은 담금주)에 1~2주 정도 담가 둔다 2) 용액만 채로 걸러내어 스프레이 통에 넣으면 완성. 강활은 성질이 따뜻해서 몸이 따뜻한 분들보다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 잘 맞는 약재입니다. 강활은 봄에 어린순을 데쳐서 나물로 드셔도 되며, 강활 줄기는 개화기 이전에 채취하여 증기로 쪄서 방향제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댓글(16)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