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양배추(Cabbage)는 식물계 Cruciferae에 속하는 식물로, 유럽 및 아시아에서 온전히 재배되고 사용되어온 영양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이 식물은 주로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그 사용법과 맛은 지역 및 문화에 따라 다양합니다.

 

양배추의 특징은 그 큰 잎과 고르게 분포된 꽃을 가진데, 이러한 특성은 채소로서도 자연스럽게 소화가 잘 되고 다양한 조리법에 사용할 수 있게 만듭니다.

 

 

양배추 특징

  1. 잎의 형태: 양배추는 큰 둥근 모양의 잎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종류는 긴 형태의 잎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잎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됩니다.
  2. 색상: 양배추는 주로 녹색이지만, 빨강, 보라색, 황색 등 다양한 색상의 종류가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색상은 요리에 활용될 때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더해줍니다.
  3. 영양가: 양배추는 칼슘, 비타민 C,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 평가됩니다.
  4. 다용도 사용: 양배추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김치, 샐러드, 볶음요리, 스튜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됩니다.
  5. 긴 유통 기간: 양배추는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 보관이 가능하며 식재료로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6. 다양한 품종: 양배추에는 다양한 품종이 존재합니다. 각 품종은 색상, 크기, 맛 등에서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다양성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양배추 영양성분

영양성분 양배추 (100g)
칼로리 (kcal) 25
탄수화물 (g) 5.8
당류 (g) 3.0
식이섬유 (g) 2.5
단백질 (g) 1.3
지방 (g) 0.1
포화지방 (g) 0.0
단일불포화지방 (g) 0.0
다중불포화지방 (g) 0.0
콜레스테롤 (mg) 0
나트륨 (mg) 18
칼륨 (mg) 170
칼슘 (mg) 40
철 (mg) 0.4
비타민 A (IU) 98
비타민 C (mg) 36.6
비타민 D (IU) 0
비타민 E (mg) 0.2
비타민 K (mcg) 76
티아민 (mg) 0.1
리보플라빈 (mg) 0.1
나이아신 (mg) 0.2
비타민 B6 (mg) 0.1
엽산 (mcg) 43
비타민 B12 (mcg) 0.0
마그네슘 (mg) 12
아연 (mg) 0.2
구리 (mg) 0.0
망간 (mg) 0.2
셀레늄 (mcg) 0.6

 

 

 

양배추 종류

  1. 녹색 양배추 (Green Cabbage): 가장 흔한 양배추 종류로, 진한 녹색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김치나 샐러드에도 사용됩니다.
  2. 적색 양배추 (Red Cabbage): 껍질과 잎이 진한 보라색을 띄는 양배추로, 녹색 양배추보다 약간 더 단단하고 씹힘이 있습니다. 주로 샐러드에 사용되며, 음식의 시각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종종 사용됩니다.
  3. 달래양배추 (Savoy Cabbage): 잎이 부드럽고 구부러진 모양을 가지고 있는 양배추로, 다른 종류의 양배추보다 조금 더 부드럽고 맛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요리나 샐러드에 사용됩니다.
  4. 네바나양배추 (Napa Cabbage): 중국 양배추 또는 청경채라고도 불리며, 중국 요리나 김치를 만드는 데 널리 사용됩니다. 잎이 넓고 길며 특이한 냄새와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5. 브뤼셀스프라우트 (Brussels Sprouts): 작고 동글동글한 식물로, 양배추와 비슷한 가족에 속하지만 다른 종입니다. 주로 요리할 때 부재료로 사용되거나 샐러드에 넣어 먹습니다.
  6. 상추양배추 (Chinese Cabbage): 넓은 잎을 가진 양배추로, 주로 중국 요리나 샐러드에 사용됩니다. 상추와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지만, 양배추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배추 효능

  1. 소화 개선: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기 내의 유익한 세균을 증식시켜 소화기 건강을 지원합니다.
  2. 면역 강화: 양배추에는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자유 라디칼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3. 심장 건강 증진: 양배추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베타 카로틴이 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암 예방: 양배추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실루마린이라는 화합물은 암 세포의 형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체중 관리: 양배추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유지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 및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뼈 건강 증진: 양배추에는 칼슘, 비타민 K 및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 K는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7. 피부 개선: 양배추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양배추 부작용

  1. 가스 및 소화 문제: 양배추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동시에 가스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소화 장애나 과민증을 가진 사람들은 과다한 양배추 섭취로 인해 소화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갑상선 문제: 양배추에는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키는 화합물인 고아민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이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양배추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갑상선 문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3. 흡수 저해: 양배추에 함유된 옥시레이트라는 화합물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양배추 섭취는 칼슘 흡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알러지 반응: 일부 사람들은 양배추에 대한 알러지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굴레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양배추에 알러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5. 급성 장염: 양배추에 함유된 화합물이 장을 자극할 수 있으며, 과도한 양배추 섭취는 급성 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염이나 염증성 장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6. 비타민 K 상호작용: 양배추에는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어 혈약을 가하는 항응고제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혈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양배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7. 식도 염증: 과다한 양배추 섭취는 산성 소화액이 식도로 역류되어 식도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식도염, 위염, 식도역류병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좋은 양배추 고르는 법

  1. 색상 확인: 양배추의 잎이 푸른 녹색이고 피부가 매끄럽고 광택이 있어야 합니다. 양배추가 시들거나 변색된 부분이 있으면 품질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잎의 상태: 양배추의 잎이 신선하고 탄력 있어야 합니다. 시들거나 부패한 잎이 있는 양배추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무게: 양배추를 들어보면 무거운 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무게가 가벼운 양배추는 건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4. : 양배추를 가볍게 냄새를 맡아보세요. 신선한 양배추는 상쾌한 향이 나며, 부패한 것은 악취를 냅니다.
  5. 잎의 까만 점 확인: 양배추의 잎에 검은색 또는 부유물이 있는 경우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곰팡이나 부패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6. 씨앗 부분 확인: 양배추의 씨앗 부분이 푸른색이며 생생한 것이 좋습니다. 시들거나 변색된 씨앗은 양배추의 신선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7. 크기: 양배추는 너무 작거나 너무 큰 것보다 중간 정도의 크기가 좋습니다. 너무 작은 양배추는 부족한 영양을 나타내고, 너무 큰 양배추는 시들거나 무거울 수 있습니다.

 

 

양배추 레시피

  1. 양배추 샐러드
    • 재료: 양배추, 당근, 파프리카, 오이 등 신선한 채소, 식초,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
    • 준비 방법: 양배추와 다른 채소를 씻어서 깨끗이 건져낸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식초,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를 섞어 드레싱을 만들고 채소에 골고루 섞어주면 완성입니다.
  2. 양배추 김치
    • 재료: 양배추, 고추가루, 마늘, 생강, 소금, 당근, 대파 등
    • 준비 방법: 양배추를 소금물에 담가 발효시킨 후 향신료와 함께 양념을 조리하여 김치를 만듭니다. 발효 과정을 거쳐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양배추 로티 (양배추 파타)
    • 재료: 양배추, 감자, 달걀, 밀가루, 양파, 소금, 후추
    • 준비 방법: 양배추와 감자를 갈아 밀가루와 섞어 반죽을 만든 후 양파와 함께 볶아 로티를 만듭니다. 달콤한 소스와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4. 양배추 스튜
    • 재료: 양배추, 감자, 당근, 양파, 고구마, 채소 스톡, 소금, 후추
    • 준비 방법: 채소와 감자를 채소 스톡에 넣고 끓여 부드럽게 익힌 후 양파와 함께 볶아 간단한 스튜를 만듭니다.
  5. 양배추 볶음
    • 재료: 양배추, 당근, 양파, 대파, 마늘, 간장, 설탕, 식용유
    • 준비 방법: 채소를 썰어 볶아 간장과 설탕으로 간을 낸 후 마늘을 넣어 볶아줍니다. 대파를 곁들여 마무리하면 맛있는 양배추 볶음이 완성됩니다.

 

 

양배추 활용되는 곳

  1. 김치: 양배추는 한국의 전통적인 김치의 주 재료 중 하나로 사용됩니다. 양배추를 소금에 절여서 발효시킨 후 고추가루, 마늘, 생강 등의 양념과 함께 담가 발효시키는 과정을 거쳐 맛을 내고 보존시킵니다.
  2. 샐러드: 양배추는 신선한 상태에서 채취하여 샐러드에 넣을 수 있습니다. 다른 채소와 함께 볶아 건강한 샐러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볶음 요리: 양배추는 볶음 요리에 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를 다른 채소나 단백질과 함께 볶아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양배추 볶음, 양배추 찜, 양배추 스튜 등이 있습니다.
  4. 소스 및 드레싱: 양배추는 소스나 드레싱을 만들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배추를 갈아 양배추 소스를 만들거나, 양배추를 다른 재료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 샐러드 드레싱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스프: 양배추는 스프에 넣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양배추를 채소 스톡과 함께 끓여 스프를 만들거나, 다른 채소와 함께 볶아 고기나 해산물과 함께 넣어 감칠맛 있는 스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6. 라퍼: 양배추는 라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양배추 잎을 구워 튀겨서, 다른 재료를 싸서 먹는 등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7. 피클: 양배추는 피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양배추를 식초와 함께 담가 맛있는 피클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푸룬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 도꼬마리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