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비름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쇠비름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쇠비름은 한해살이풀로써 말의 이빨을 닮았다고 해서 미치현, 마치채, 말비름이라 불리고, 다섯 가지 색을 자기고 있어서 오행초라는 이름도 있으며, 돼지풀이라고도 합니다.

쇠비름은 왕성한 번식력이 있어서 예전에는 해로운 잡초로 여겼지만, 최근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나물이나 샐러드로 요리해 먹기도 하고 약재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쇠비름의 잎에서 추출된 액체를 정제한 것을 마치현이라고 하는데, 오메가 3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균작용이나 진정작용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쇠비름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쇠비름 효능

항암 작용 효과

쇠비름에는 베타카로틴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각종 항산화 성분들은 암을 유발하는 여러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항암작용 및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뇌 건강에 좋음

쇠비름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산은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뇌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특히 오메가 3 성분은 인지능력과 기억력 등 뇌기능을 향상하여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도움

쇠비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여러 항산화 성분들의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인하여 체내의 독소 및 노폐물을 제거하여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각종 피부 트러블이나 여드름, 피부염이나 아토피 등과 같은 여러 피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무좀 치료 효과

쇠비름은 무좀 치료에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무좀에 사용되는 민간 약재였으며, 진액을 만들어 환부에 직접적으로 발라 흡수시키는 방법으로 무좀을 치료했다고 합니다.

 

장 건강에 좋음

쇠비름에 다량 함유된 베타카로틴 및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의 독소와 유해물질을 외부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장 건강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항산화 성분들은 장 운동 활성화에도 좋은 작용을 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음

쇠비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오메가 3 지방산과 베타카로틴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혈관 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 향상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함유된 비타민C와 E 등의 항산화 성분들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어 동맥경화나 고지혈중,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당뇨 개선

쇠비름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들과 여러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울증 및 치매 예방 효과

쇠비름은 정신질환의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과 오메가 3이 풍부하여 뇌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성장기 아이에게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르신들에게 치매 예방, 기억력 감퇴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관절염 개선 효과

쇠비름 효능으로 항균작용이 있는데, 관절 내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생기는 관절염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쇠비름을 즙의 형태로 섭취하게 되면 관절염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쇠비름 부작용

쇠비름은 이렇게 여러 좋은 효능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많이 드실 경우에는 설사나 배탈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쇠비름은 혈관 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있긴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혈관이 수축될 수 있다고 하니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 관련 정보 더보기

- 불면증 치료에 좋은 음식 7가지

- 숙지황의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 당뇨에 좋아요

- 감초의 효능과 부작용 및 감초차 만들기

- 간 건강 음식 8가지

- 입냄새 없애는 방법 5가지

- 찔레열매 찔레꽃 찔레뿌리 효능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