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타리버섯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느타리버섯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느타리버섯은 계절 구분 없이 연중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송이버섯과 에 속하는 버섯입니다.

느타리버섯01

느타리버섯은 회백색 또는 연한 회갈색으로 형태는 반원이나 부채꼴입니다.

느타리버섯02

주로 가을철에 우리나라 전역에서 수확을 할 수 있고, 중국과 일본, 유럽, 북미, 시베리아 등지에도 분포한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03

식감이 쫄깃쫄깃해서 요리 시에 국거리나 볶음, 전골, 나물 등 여러 요리의 식재료로 활용되는 버섯입니다.

느타리버섯04

느타리버섯 효능으로 칼로리가 낮으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 체내에 좋은 효능들이 많이 있는데, 느타리버섯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느타리버섯 효능

혈관 건강에 좋음

느타리버섯 효능으로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성 식이섬유로 인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느타리버섯05

느타리버섯의 비타민D 성분은 혈관 속의 유해한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하여 혈관 건강 및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06

느타리버섯의 베타-글루칸과 칼륨, 비타민 등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 안정에 도움이 되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효과

느타리버섯에는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과 칼륨, 효모나 균류에 함유된 스테로이드인 에르고스테롤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느타리버섯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질병을 초래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외부로부터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향상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07

특히 환절기나 겨울철에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하기 쉬운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느타리버섯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약 25 kal로 상당히 낮은 칼로리인데, 그와 반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와 수분은 포만감 생성에 도움을 주며, 체내 지방의 축적을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08

느타리버섯은 원활한 장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해 주고, 노폐물을 배출하여 장 내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효과

느타리버섯에는 베타글루칸과 셀레늄,RNA 복합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항암효과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09

느타리버섯의 항산화 효과로 인하여 암을 유발하는 유해한 물질을 제거해주고, 암세포가 전이되는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항암 작용 및 여러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효과

느타리버섯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하여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여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10

그리고 느타리버섯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은 피부 노화의 예방에도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뼈 건강 효과

느타리버섯에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인, 미네랄 성분들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주는데, 이렇게 골밀도가 향상됨에 따라 골다공증 등의 뼈와 관련된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느타리버섯11

 

고혈압 예방 효과

느타리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혈관 내의 나트륨을 원활하게 배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12

그리고 느타리버섯에는 에르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압을 안정화시키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하여 고혈압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효과

느타리버섯에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 예방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어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효과가 있으며, 얼굴에 트러블이 많은 분들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순한 느타리버섯 요리로 만들어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13

 

빈혈 개선 효과

느타리버섯에는 비타민C와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C와 철분은 간과 위장관내 흡수를 도와주는 물질로써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어 빈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14

 

 

느타리버섯 부작용

느타리버섯은 다른 버섯에 비하여 누구나 먹기 좋습니다.

그러나 느타리버섯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 있으므로 평소 몸이 차갑거나 맥이 느린 분들이 과다 복용할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메스꺼움이나 위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피하셔야 합니다.

 

 

건강 관련 정보 더보기

- 황기의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방법

- 녹용 효과 10가지와 부위별 효능

- 기미 잡티 없애기 방법 5가지

- 오미자 다이어트 및 효능

- 탱자 효능 7가지 및 민간요법

- 입냄새 없애는 방법 5가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