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리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샐러리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샐러리는 Apium graveolens 종에 속하는 식물로, 식용의 줄기와 잎을 가진다. 이 식물은 풀과 식물의 꽃이 집단을 이루는 식물군인 씨소과에 속하며, 주로 식용으로 재배됩니다. 샐러리의 특징적인 향기와 맛은 주로 셀러리씨 올을 혼합해 이루어진 에틸렌 트레테이트와 관련이 있습니다.

 

샐러리는 주로 식용으로 사용되지만, 의학적 용도로도 활용됩니다. 샐러리에는 칼륨, 비타민 K, 비타민 C, 식이섬유 및 다른 항산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샐러리 특징

  1. 신선하고 상큼한 향: 샐러리는 상큼하고 특유의 신선한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향기는 신선한 샐러리의 잎이나 줄기에서 나며, 샐러리를 요리에 사용할 때도 그 향기가 음식에 퍼집니다.
  2. 고르게 그리고 밀도 높은 구조: 샐러리는 뿌리에서 줄기, 잎까지 고르게 밀도 있게 자랍니다. 특히 샐러리의 줄기는 질긴 섬유질과 함께 구조적으로 튼튼하여 음식을 조리할 때도 안정적인 구조를 제공합니다.
  3. 다목적 사용성: 샐러리는 요리에서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생으로 채소로서 샐러드에 사용하거나, 조리하여 수프, 샐러리 스틱, 샐러리 주스, 샐러리 맛살 등의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4. 저칼로리 식품: 샐러리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생으로 섭취할 경우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와 물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데, 다이어트나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영양가 풍부: 샐러리에는 비타민 K, 비타민 A, 칼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K는 혈액응고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 A는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6. 다양한 색상: 샐러리는 주로 녹색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종류는 황색 또는 자주색 등 다양한 색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색상은 시각적으로 다채로운 요리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샐러리 영양성분

영양소
칼로리 16 kcal
탄수화물 3.4 g
단백질 0.7 g
지방 0.2 g
식이섬유 1.6 g
비타민 A (레티놀) 449 IU
비타민 C 3.1 mg
비타민 K 29.3 mcg
칼슘 40 mg
칼륨 260 mg
마그네슘 11 mg
0.2 mg
나트륨 80 mg

 

 

 

샐러리 종류

  1. 녹색 샐러리: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샐러리로, 밝은 녹색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줄기와 잎이 모두 녹색으로, 신선한 향과 상큼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색 샐러리는 주로 식재료로 사용되며, 샐러드, 스무디, 수프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2. 황색 샐러리: 녹색 샐러리보다 색상이 연한 황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색 샐러리보다는 더 부드럽고 덜 쓴 맛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생으로 섭취하거나 요리에 사용됩니다. 황색 샐러리는 녹색 샐러리보다 더 가벼운 맛을 가지고 있어서, 음식의 색상과 텍스처를 조절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자주색 샐러리: 녹색과 황색 샐러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드물게 볼 수 있는 샐러리 종류입니다. 자주색 샐러리는 다크 퍼플 또는 보랏빛을 띄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른 샐러리와 비슷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주색 샐러리는 비타민 및 미네랄 함량이 높을 수 있습니다.

 

 

샐러리 효능

  1.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샐러리에는 다양한 항염증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쿠마린과 리나마린 같은 화합물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관절 건강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소화를 촉진합니다: 샐러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변비를 완화하고 소화관을 청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수분을 공급합니다: 샐러리는 물의 95% 이상을 함유하고 있어 수분을 공급하는데 우수한 선택입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온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샐러리에는 비타민 C, 비타민 A, 베타카로틴, 퀘르세틴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은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여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혈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샐러리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칼륨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고혈압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샐러리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유명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식욕을 억제하고 체중 감량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샐러리에 함유된 비타민 B 및 미네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효소를 지원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의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고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샐러리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샐러리 알레르기는 비교적 희귀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연꽃류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들이 샐러리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에는 피부 발진, 가려움증, 발진, 호흡 곤란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모르스타민 증상: 샐러리에는 모르스타민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르스타민은 조리하지 않은 신선한 샐러리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것은 피부 가려움증, 발진, 발열 및 소화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소화 문제: 샐러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과도한 섭취시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샐러리를 대량으로 섭취하면 설사 또는 복부 불쾌감과 같은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산과 페놀 음식인 경우 문제: 샐러리는 산과 페놀 음식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산과 페놀 음식은 몇몇 사람들에게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위장 장애나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뇌전증 환자와의 상호 작용: 샐러리는 쿠마린이라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것은 뇌전증 환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뇌전증 치료 중인 환자는 샐러리 소비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고혈압 환자와의 상호 작용: 샐러리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샐러리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7. 임신 중 사용에 대한 주의: 임신 중에는 과도한 샐러리 섭취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는 식중독 위험이 높아서 신선하지 않은 샐러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샐러리 고르는 법

  1. 신선한 외관 확인: 샐러리를 선택할 때는 먼저 외관을 확인하세요. 잎과 줄기가 생기 있고 생동감 있어야 합니다. 탄력 있는 신선한 색상과 건강한 잎사귀를 가진 샐러리를 선택하세요.
  2. 줄기의 색상: 샐러리의 줄기는 밝은 녹색에서 연한 황색까지 다양한 색조를 가질 수 있습니다. 녹색의 경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이는 가장 신선하고 강한 향을 가진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잎의 상태: 샐러리의 잎은 녹색이며 주름이 없어야 합니다. 부드럽고 생기있는 잎은 신선한 샐러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잎이 시들거나 변색되어 있으면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부러진 부분이 없는지 확인: 샐러리의 줄기가 부러지거나 상처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부러진 부분이 있는 샐러리는 빨리 상할 수 있으며,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5. 크기 선택: 샐러리는 다양한 크기로 판매되며, 개인적인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가늘고 작은 샐러리가 신선하고 부드러울 수 있으며, 크기가 큰 샐러리는 섬유질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6. 유기농 제품 선택: 가능하다면 유기농 샐러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기농 샐러리는 화학물질이나 농약으로부터 자유롭고 보다 자연스러운 식품입니다.

 

 

샐러리 레시피

  1. 샐러리 스틱과 허니 머스타드 디핑 소스
    • 신선한 샐러리를 스틱으로 썰어 준비합니다.
    • 작은 그릇에 허니, 머스타드, 레몬 주스, 올리브 오일을 섞어 디핑 소스를 만듭니다.
    • 샐러리 스틱을 디핑 소스와 함께 내어 맛있게 즐깁니다.
  2. 샐러리 샐러드
    • 샐러리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보울에 담습니다.
    • 다진 애플, 레몬 주스, 마요네즈, 다진 샐러리 잎을 섞어 샐러드 드레싱을 만듭니다.
    • 드레싱을 샐러리에 골고루 섞어 샐러드를 완성합니다.
  3. 샐러리 수프
    • 샐러리와 양파를 다져서 볶은 후, 채소스톡이나 물을 넣고 끓입니다.
    • 익힌 후 믹서기에 갈아 부드러운 수프로 만들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춥니다.
    • 마지막으로 신선한 샐러리 잎을 잘게 다져서 수프 위에 뿌려서 서빙합니다.
  4. 샐러리 주스
    • 신선한 샐러리를 세척한 후 잘게 자릅니다.
    • 믹서기에 샐러리와 함께 레몬 주스나 그린 애플, 생강을 넣고 간단하게 갈아 샐러리 주스를 만듭니다.
    • 필요에 따라 얼음을 넣어 시원하게 즐깁니다.

 

 

샐러리 활용되는 곳

  1. 샐러드: 샐러리는 샐러드의 중요한 재료로 사용됩니다. 샐러리를 다진 혹은 스틱으로 썰어 신선한 샐러드에 넣어 상큼한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2. 수프: 샐러리는 수프의 베이스로 사용되는 주요 재료 중 하나입니다. 샐러리를 다져서 볶거나 갈아서 수프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
  3. 스무디: 샐러리는 건강한 스무디에 사용될 수 있는 좋은 재료입니다.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서 각종 영양소를 함유한 스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디핑 소스: 샐러리 스틱을 곁들여 디핑 소스와 함께 즐기기도 합니다. 허니 머스타드, 랜치 등의 소스와 잘 어울립니다.
  5. 요리의 양념: 샐러리는 다양한 요리의 양념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스프나 샐러드에 간을 맞추는데 사용되거나, 파종한 샐러리를 요리에 넣어 신선한 향을 낼 수 있습니다.
  6. 생선 요리: 샐러리는 생선 요리에 자주 사용됩니다. 샐러리를 다진 후 생선 요리와 함께 조리하면 상큼한 맛을 더해줍니다.
  7. 캐서롤: 샐러리는 캐서롤의 재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채소나 고기와 함께 볶아서 캐서롤을 만들거나, 캐서롤 위에 토핑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히비스커스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 돌미나리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 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