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효능과 먹는 방법

새싹보리 효능 5가지와 먹는 방법

보리에서 싹을 키운 뒤 10~20cm 자라난 어린잎을 새싹보리라고 합니다. 새싹보리에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열량과 당분이 낮아서 대사증후군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좋고 특히 비만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어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풀이 아닌 약초로도 손색이 없는 영양만점인 새싹보리의 효능과 먹는 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새싹보리 효능과 섭취방법 알아보기

새싹보리효능

새싹보리 효능 5가지

  • 다이어트 효과 - 새싹보리가루 효능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사포나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사포나린은 간의 피로를 풀어주면서 간 기능 개선을 도와 우리 몸의 해독능력을 증가시킵니다. 이렇게 증가된 해독능력으로 불필요한 지방이나 독소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그로 인해서 비만 억제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사포나린의 또 다른 기능으로 소장 점막에서 포도당 흡수를 억제하고 지연시키는 작용을 해서 혈당 감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포도당이 체내에서 축적되지 않고 배출되게 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 변비와 장염 예방 - 새싹보리 싹 가루 효능으로 새싹보리에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습니다. 식이섬유는 크게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와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변비와 장염을 예방하고 수용성 식이섬유는 수분과 결합하여 젤을 형성하여 음식물이 소장을 빠르게 지나가도록 하는데 이는 당분과 지방, 콜레스테롤 같은 영양소의 흡수를 감소시켜서 당뇨와 고지혈증 등과 같은 생활습관 질환의 예방과 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 혈액 건강 개선 - 새싹보리 성분으로 폴리코사놀이 있는데 이것은 당분 중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우리 몸에 유익한 콜레스테롤은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춰주는 효과를 줍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서 고지혈증이나 부종이 많이 발생하는 중장년층 사이에서 혈액 건강을 지키는 식품으로 선호되고 있습니다.

  • 간 건강 개선 - 새싹보리의 사포나린 성분이 간의 해독능력을 도와준다고 했는데, 새싹보리에는 사포나린이 분말 100g 당 최대 1,510mg이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실험 결과 사포나린이 고함유 된 새싹보리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한 실험군은 섭취하지 않은 실험군에 비해 간 조직 내 중성지질 함량이 약 26%나 감소시키는 효과를 입증하였다고 합니다.

  • 암과 노화 예방 - 암과 노화 등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가 유해 활성산소종인데, 새싹보리에는 이것을 제거해주는 항산화 효소인 슈퍼 옥사이드 디스뮤타제가 일반 새싹 채소보다 약 6~8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우리 몸의 암과 노화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새싹보리 먹는 방법

가장 많이 드시는 방법은 새싹 보리차로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새싹보리차는 녹차와 비슷한 향과 맛이 있기 때문에 차로 마시기에 부담없이 즐기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물에 타서 새싹보리차로 마시는 것이 일반적인데, 주의하실 점은 새싹보리는 열에 약한 성분들이 많기 때문에 너무 뜨거운 물보다는 미온수나 차가운 물에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새싹보리 분말 드시는 법으로 해독주스로 만들어 마시는 법이 있습니다.  우유 200ml과 바나나 반개, 새싹보리가루 1스푼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드시면 됩니다. 새싹보리가루를 해독주스로 만들어 먹으면 지용성 영양소들의 흡수율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간단하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줘서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요구르트나 주스, 식초 등 기호에 따라 다양하게 섭취하시면 됩니다.

 

새싹보리 복용 시 주의 사항

몸에 좋다고 과하게 드셔서는 안됩니다. 한꺼번에 너무 많이 드실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 알레르기 반응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새싹보리 분말 하루 권장량은 2수 푼, 10g 내외로 해주시면 됩니다.

새싹보리 파는 곳은 인터넷 검색하시면 새싹보리 가격 등 많은 정보가 나옵니다. 기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