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땅콩 효능 7가지와 부작용

맛있는 땅콩 효능 7가지와 부작용

고소하고 맛있는 땅콩의 효능 알아보기

땅콩의 성분에는 단백질 및 불포화지방산, 그리고 여러 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땅콩효능

다이어트 - 땅콩은 내장지방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기름을 지울 때 기름으로 지우듯이 지방제거에 좋은 땅콩기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서 근육 형성에 도움이 되어 땅콩 다이어트에 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간식으로 견과류를 드실 경우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어서 다이트에 성공했다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단 견과류는 너무 많이 드시면 살이 찔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군것질을 줄이시고 25g 하루 20알 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화 예방 - 땅콩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질병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없애주므로 노화를 방지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비타민E는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의 잡티제거에 도움을 주어서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 땅콩에는 빈혈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는 무기질 성분인 철과 엽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두 성분이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켜서 혈액을 통해 세포 내에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울증 예방 - 땅콩 속에는 아미노산 중 하나인 크립토판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신경 이완과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세로토닌을 생성해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서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동맥경화와 심장병 예방 - 땅콩은 80%가 지방입니다. 이 지방은 살찌는 지방이 아닌 정말 다양하고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가지고 있어서 피를 정화시키고 몸을 가볍게 만들어 줍니다. 오메가 9는 좋은 콜레스테롤은 올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내려줍니다. 또한 오메가 3 성분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 풍부해서 관절염을 비롯해서 다양한 염증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땅콩에는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그리고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과 개선 - 땅콩은 글리세믹지수가 낮은 식품으로 혈당이 상승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식후 혈당이 걱정되신다면 식사 후에 땅콩을 조금씩 드셔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땅콩 속껍질은 약으로도 사용한다고 하는데, 플로보노이드 성분은 지방간, 비만, 당뇨와 같은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주일에 5번 이상 견과류 섭취 시 당뇨병 발병 확률이 30%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숙취해소 - 땅콩에 함유된 나이아신 성분이 과음 후 발생하는 숙취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하게 함유된 비타민이나 미네랄 성분은 과음으로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숙취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땅콩 드실 때 주의할 점

땅콩의 붉은 껍질에는 '아라키도시드' 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갑상선종을 발생시키는 주원인입니다. 갑상선염이나 갑상선 종대가 있으신 분은 반드시 땅콩 껍질을 벗겨내고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땅콩의 부작용으로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지방질이 많은 땅콩을 과다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하고 소화기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땅콩에 생기는 곰팡이는 간경화나 간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가끔 썩은 게 보이면 절대 먹지 마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