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무화과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신비의 과일이라는 무화과는 꽃이 피지 않는 과일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8~9월 정도가 제철인 무화과 맛은 달콤한 맛과 톡톡 터지는 맛이 특징이며, 비타민과 단백질, 섬유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몸에 좋은 무화과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무화과효능01

무화과의 색상은 빨강, 노랑, 보라색 껍질 또는 녹색 줄무늬를 가지며 각기 고유한 맛이 있습니다.

무화과효능02

건조 무화과는 때때로 구워서 먹기도 하고, 커피 대용물로 갈아서 활용하거나 , 술로 만들어지거나, 담배의 향료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건무화과로 우리나라에서는 영암 무화과가 유명하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03

이렇게 다양한 무화과 효능은 고대 이집트와 로마 때부터 알려져 자양강장이나 질병 치료에 많이 활용되어 오고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04

시중에 판매하는 무화과 형태로는 말린 무화과, 반건조 무화과, 냉동 무화과 , 무화과 말랭이 등이 있으니 개인의 기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무화과효능05

그러면 무화과 효능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무화과효능06

 

 

 

무화과 효능

시력 개선에 도움

무화과 효능으로 시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화과효능07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무화과에 함유된 루테인 성분은 눈의 망막 변성을 막아주어 시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08

무화과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도 시력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09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

무화과에는 루테인,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 노화를 예방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노화의 주요 요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세포의 재생을 돕고, 체내의 노폐물 제거를 도와주어 노화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10

무화과의 강력한 항산화제의 영향으로 인해 노화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피부 속의 노폐물 제거에도 좋은 작용을 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11

 

피로 해소 효과

무화과는 피로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무화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당분이 포도당을 생성하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12

그리고 무화과에 들어 있는 각종 비타민 및 무기질 성분 등으로 인하여 자양강장 및 기력을 보충하는데 매우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13

 

변비 개선 효과

무화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펙틴이라고 하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어 장의 전반적인 기능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14

배변이 원활하게 되어 변비 증상의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15

 

 

혈관 건강에 좋음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과 칼륨 등의 성분은 혈관 속의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줌으로 인해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16

이렇게 좋아진 혈관 건강으로 인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17

 

고혈압 예방 효과

무화과의 칼륨 성분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는데, 프소라렌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여 직접적으로 혈압을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18

또한 라노스테롤 성분은 혈중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의 예방과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19

 

소화 촉진 효과

무화과에 들어 있는 피신 성분은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이 피신 성분은 단백질 분해 효소로써 고기를 먹거나 디저트로 먹는다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20

 

 

무화과 부작용

  • 말린 무화과는 당분을 많이 함유하게 되어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모유 수유중이거나 임산부는 섭취를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 무화과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신 분에게는 간지러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익지 않은 무화과를 섭취할 경우 복통이 오거나 식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무화과를 과다하게 섭취할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무화과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분들은 섭취 전 의사와 상담하는 게 좋습니다.

 

 

 

건강 관련 정보 더보기

- 삼백초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 홍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 익모초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먹는 방법

- 물에 씻으면 안 되는 음식 4가지

- 빈혈에 좋은 음식 및 차 4가지

- 기미 잡티 없애기 방법 5가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