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열을 내리는 약재 및 복용법

몸의 열을 내리는 약재 및 복용법

 

일교차가 심한 날씨에 감기에 걸려 몸에 열이 나고 심하면 몸살로 발전됩니다. 또 평소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는 약재를 찾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인진쑥

인진쑥은 '사철쑥'이라고도 부릅니다. 추운 겨울철은 물론이고 사계절 내내 자라기 때문에 일반 쑥에 비해 생명력이 강하고 잎도 크고 향이 강하다는 게 특징입니다. 인진쑥의 효능으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하지만 인진쑥은 반대로 몸을 차갑게 합니다. 주의사항 및 부작용으로 과하게 섭취하시면 설사나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한번 복용시 15g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열


 

왕고들빼기

왕고들빼기 효능으로 감기로 인한 열, 편도선염, 인후염, 유선염, 자궁염, 산후출혈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멈추지 않을 때 사용합니다. 봄에 어린잎을 따다가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하고 생채로 간장이나 초고추장에 찍어먹고, 샐러드를 만들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또 왕고들빼기즙을 내서 먹거나 삼겹살 드실 때 쌈에 싸서 먹을 수도 있으며, 왕고들빼기 반찬으로 곁 절이나 왕고들빼기 김치를 담가서 먹으면 좋습니다. 왕고들빼기는 사료용이나 식용, 약용으로 이용되고 어린순은 식용으로 사용하며, 약으로 쓸 때는 생즙을 내거나 탕으로 만들어 먹으며, 술을 담가서도 쓰고, 외상에는 짓이겨서 붙이면 됩니다. 왕고들빼기 채취는 공장이나 도심 하천가 등의 오염이 많이 노출된 장소에서는 채취를 금하시기 바랍니다.

고들빼기

 

 

모란

모란은 꽃 중의 왕으로 부귀를 상징하며 황중왕, 부귀화라고도 합니다. 모란의 효능으로는 소염, 진통, 해열, 생리통, 부스럼에 효과가 좋습니다. 모란의 성질은 쓰고 매우며 모란 뿌리(모란 피) 부분은 약재로 사용합니다. 모란차 끓이는 방법으로 모란피 5~10g에 물 1~2리터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1시간 정도 더 달여서 드시면 됩니다.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서 하루 100ml씩 2회 마시면 됩니다. 모란의 부작용으로 모란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위장이 약하거나 임산부는 복용을 자제하셔야 합니다.

모란꽃


 

맥문동

맥문동효능은 여러 질환 중에서도 특히 당뇨에 좋으며 그밖에도 소염, 이뇨, 해열제로 많이 쓰입니다. 맥문동차 만드는 법으로 뿌리 10g에 물 700ml를 넣고 약불로 액이 절반 정도 될 때까지 달인 후 아침저녁으로 식후에 약 2~3주 정도 복용하시면 됩니다. 맥문동 꽃차 만들기 : 1) 맥문동 봉오리에서 바로 피어난 꽃을 골라 1주일 정도 말린다 2) 말린 후 밀폐용기에 보관한다 3) 꽃줄기 2~3개를 찻잔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 1~2분간 우린 뒤 마신다 4) 재탕하여 마셔도 됩니다.

맥문동효능


 

버드나무

버드나무 효능으로 해열 및 진통제로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아스피린과 관계가 있습니다. 버드나무 잎과 껍질에서 추출한 아세틸 살리실산이란 물질과 조팝나무에 함유된 살레실 알데히드를 추출하여 산화시킨 살리실산 정제법을 개발해 아스피린이 탄생된 것이라고 합니다. 버드나무 성질은 차고 약간 쓴맛이 있으며, 버드나무 껍질은 감기 등으로 인한 해열작용, 몸이 자주 붓는 증상 등에 사용을 하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버드나무차 만드는 법으로 잘 건조한 버드나무 껍질 30g 정도를 약 2리터의 물과 함께 한번 끓이신 후 약불로 줄여 40~1시간 정도 더 우려내신 후 하루 서너 잔씩 드시거나 잇몸질환으로 인한 치통 등에는 달인 물로 양치 및 가글을 병행해 주시면 좋습니다.

버드나무효능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