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사과의 효능 9가지 와 부작용

맛있는 사과의 효능 9가지와 부작용

"하루에 사과 하나는 의사를 멀리한다"는 영국 속담이 있습니다. 평소 우리가 몰랐던 사과의 효능 9가지와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사과효능

사과의 효능

다이어트 효과 -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 껍질의 '우르솔산' 성분은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사과를 드실 때 껍질채 잘 씻어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변비 예방 -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펙틴은 배변을 촉진시키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변비 개선이나 예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소화기능 향상 - 사과에 들어있는 불용성 섬유는 장의 소화 과정을 돕는데, 특히 아침의 사과는 금사과라는 말처럼 아침에 사과를 먹으면 위 활동을 촉진시켜서 위액 분비를 활발하게 하고, 그로 인해 우리 몸의 소화를 돕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 사과에는 나쁜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떨어뜨리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사과 속의 '케르세틴' 성분이 LDL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했다는 결과가 많이 있습니다.

치매 예방 - 평소에 사과를 자주 먹으면 뇌 건강에도 좋은데, 쥐 동물실험 결과 사과즙을 먹인 쥐는 그렇지 않은 쥐보다 미로를 더 빨리 탈출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 결과를 사과의 항산화 성분이 뇌세포의 산화를 막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는데, 이 외에 여러 실험에도 사과의 항산화 성분이 치매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들이 많이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 사과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C는 겨울철이나 환절기에 떨어지기 쉬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아주 좋습니다.

피부 미용 - 사과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서 피부미백과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사과의 풍부한 산 성분은 각질이나 모공의 노폐물을 제거해서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사과의 '폴리페놀' 성분은 껍질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잘 씻은 다음 껍질 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및 대장암 예방 - 사과를 꾸준히 먹은 실험군에서 유방암 발생빈도가 현저히 낮았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사과의 페놀 화합물이나 플라보노이드가 종양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사과 속의 '펙틴' 성분은 유익한 지방산을 증가시키고 폴리페놀은 장내의 항암물질 생산을 도와서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식 예방 - 사과는 폐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주스를 많이 마신 아동은 천식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고, 임신 중 사과를 먹으면 태어날 아이의 천식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영국과 네덜란드의 연구결과도 다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어린아이도 사과를 잘 챙겨 드시면 여러모로 좋을 것 같습니다.

 

사과 섭취 시 주의 사항

  • 씨앗 섭취 - 사과 씨앗에 있는 '시안화물' 성분을 섭취 시에 어지럼증, 두통, 구토, 두근거림의 현상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므로 먹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 과섭취 - 사과는 체내에 흡수되면 알칼리화 되지만 먹을 때는 강한 산성의 식품입니다. 생사과를 너무 자주 먹으면 치아에는 탄산음료를 마실 때와 같은 나쁜 효과를 줄 수 있다고도 합니다. 너무 많이 드시기보다는 하루 1~2개 정도 적정량의 사과를 꾸준히 드신다면 우리 몸에 더욱 좋은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맛있는 사과를 드시면서 건강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