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남성 갱년기 치료 및 예방 약초

여성 남성 갱년기 치료 및 예방 약초

여성의 경우 누구나 찾아오게 되는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중단되면서 폐경기를 맞게 됩니다.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하여 얼굴과 목의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열이 나는 안면홍조, 그 열을 보상하기 위해 땀이 나는 야간발한 등의 갱년기 증상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하여 의욕 저하라든가 수면장애, 갱년기불면증, 불안감, 갱년기우울증등으로 나타나 평상시에도 권태기 등 심리적 변화가 일어납니다. 심리 변화 및 다양한 신체변화로 인하여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이 위축될 수도 있습니다. 흡연이나 무리한 다이어트는 폐경이 빨라지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건강한 식생활이나 적극적인 운동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남성에게도 갱년기는 다가옵니다. 남성갱년기는 보통 30대부터 남성호르몬이 감소하기 시작하는데 남성갱년기는 50대가 되면서 주로 성욕감퇴, 발기부전, 만성피로, 불안감 등으로 나타납니다. 어차피 맞이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갱년기 극복방법으로 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인 건강관리의 신호탄으로 생각하시면서 받아들인 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최대한 갱년기 극복을 위해 우리 몸에 좋은 약초들을 알아봅니다.

 

야관문

비수리라고도 합니다. 양지바른 곳에서 많이 자생하며, 야관문의 줄기나 잎을 햇볕에 말린 후 술로 우려 드시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콩팥, 가래, 위통, 어혈제거, 여성 갱년기 증상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남성의 정력에 가장 좋다고 합니다. 모세혈관 질환이나 뇌혈관질환을 개선시켜 우리 몸의 피를 맑게 하고 활발하게 하여 몸의 활력소를 높이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관문주 담그기로는 야관문을 35도 담금주에 담그면 되는데 보통은 담금주와 야관문을 3:1 의비율로 담그고 100일이 지나면서부터 마실 수 있다고 하니 갱년기에 좋은 약이 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치료


 

당귀

당귀를 빼고 여성건강을 논하지 말라. 젊었을 때부터 폐경기에 이르기까지 두루두루 여성에게 갱년기 극복방법으로 도움이 되는 약재가 당귀입니다.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더부룩하고, 생리통, 갱년기로 얼굴이 화끈거리고 가슴에 불이 나시는 분들, 잘 붓고 피곤하신 여성분들에게 당귀는 아주 좋은 약재입니다. 좋은 당귀 고르는 법은 살이 많은 것, 윤기가 있는 것, 마르지 않은 것으로 고르면 됩니다. 당귀차 만들기: 당귀차 재료로는 뜨거운 물 1리터와 당귀잎 3스푼 1) 당귀잎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당귀잎을 잘게 썰어준다 3) 프라이팬에 약불로 5~10분정 도 볶는다. 당귀차는 오래 두지 말고 바로 우려 드시는 게 좋습니다. 당귀차 효능으로 빈혈, 생리통, 수족냉증 등이 있습니다.

갱년기예방


 

 

깊은 산 중에서 자란 칡은 땅속 20m까지 자라면서 땅속의 영양분을 가득 빨아들였기 때문에 한마디로 영양덩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칡의 성분인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량이 대두보다 30배, 석류보다 무려 600배 이상으로 들어있어 갱년기를 겪고 있는 중년 여성들에게 갱년기 치료방법으로는 그야말로 자연이 준 최고의 보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몸속에서 자연스럽게 여성호르몬으로 바뀌기 때문에 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여러 가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약물과 달리 전혀 부작용이 없을 뿐만 아니라 갱년기 건강식품으로 칡에는 여러 가지 미네랄과 섬유소도 들어 있어서 대사질환이나 성인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남녀 갱년기의 대표 증상인 안면홍조와 발열 증상에 최고입니다.

갱년기증상


 

구절초

들국화라고도 하지요. 화병, 갱년기 우울증, 고혈압, 수족냉증, 여러 부인병, 불면증 등에 좋은 약재입니다. 구절초를 담금 용기에 1/6 정도를 넣고 담금용 소주를 붓고 6개월 이상 숙성 후 건더기를 걸러내고 밀봉하여 두고 저녁마다 소주잔 1잔씩 마시면 됩니다. 알코올 중독자, 골초 흡연자에게도 좋습니다.

여성갱년기

 

댓글(38)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