찔레열매 찔레꽃 찔레뿌리 효능

찔레열매 찔레꽃 찔레뿌리 3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찔레나무는 장미과의 여러해살이 나무관목으로 산과 밭, 계곡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줄기와 가지에 가시가 많아 잘 찔리기 때문에 찔레나무라 부릅니다. 보통 5~6월 사이에 흰색 또는 분홍색 꽃을 피는 찔레나무는 성질은 서늘하고 맛은 신편이고 꽃, 열매, 새순, 뿌리 부분을 모두 다 약재로 사용합니다. 특히 찔레나무 뿌리에서 기생하는 버섯은 찔레 상황버섯으로 아주 귀한 약재입니다.

 

 

 

찔레나무는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아주 귀한 약재로 가지와 줄기의 삶은 물로 머리를 감으면 탈모방지에 도움이 되고 비듬을 없애는 데 사용했습니다. 찔레나무는 옛날에 먹을 것이 부족할 때 농촌에서는 찔레 열매를 간식으로 많이 먹었습니다. 특히 열매에는 아이들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찔레 열매 효능

찔레 열매는 여성들의 생리통, 생리불순 등에 주로 쓰이며 신장염, 방광염 등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특히 이뇨작용에 효능을 보이는데, 찔레나무를 물에 달여서 꾸준히 드시면 소변을 잘 나오게 해 주고 열을 제거해주며, 혈액순환을 잘되게 해 줍니다. 찔레나무 열매는 9월쯤 반 익은 열매를 채취해서 그늘에 말린 다음 사용하면 좋은 약효를 볼 수 있습니다.

 

 

 

찔레꽃 효능

찔레꽃의 향기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만큼 향기가 짙어 옛날부터 찔레꽃을 증류하여 향수로 애용했으며 이 증류수로 몸을 씻으면 미인이 된다고 생각할 정도로 옛날에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꽃입니다. 그리고 찔레꽃에는 약간의 정유 성분이 있어서 여름에 섭취를 하면 더위를 식혀줍니다. 또한 찔레꽃에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 주고 출혈을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찔레나무 뿌리 효능

찔레나무 뿌리 효능으로 찔레나무 뿌리에는 관절염과 어혈 그리고 산후풍에 좋은 효과를 보이며, 이뇨작용, 해독작용, 소염작용, 불면증, 건망증, 당뇨, 중풍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찔레나무 뿌리에 기생하는 버섯인 찔레 상황버섯은 어린이의 기침과 경기, 간질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찔레 상황버섯은 최고의 항암 효과를 보이는 묘약으로 버섯 중 암 치료에 가장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찔레장미

찔레장미1
찔레장미2
찔레장미3
찔레장미4
찔레장미5

 

 

찔레버섯 효능

찔레버섯은 민간에서는 어린이 간질, 경기, 기침에 오래전부터 써왔으며 명약으로 알려져 왔다. 각종 암과 면역기능을 향진시키며, 자궁출혈 및 대하, 월경불순, 장출혈, 오장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해독작용을 하며, 최근에는 뇌질환, 알콜성 지방간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찔레버섯1

 

 

찔레나무 부작용

찔레나무 부작용으로는 성질이 서늘한 편이어서 몸이 따뜻한 사람들에게는 잘 맞지만 몸이 차가운 분들은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되도록 소량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찔레 먹는 방법

찔레 먹는 방법은 봄에 새순이 돋아나면 채취해서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나물로 무쳐 드시면 약간의 떫은맛이 있으면서 달짝지근합니다.

  • 찔레꽃은 화전으로 부쳐 간식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 찔레나무 열매는 9월에 반 익은 열매를 채취해서 그늘에 말린 후 찔레환으로 만들어서 드시거나
  • 소주에 6개월 정도 담가 숙성시킨 후 담금주로 조금씩 마시면 약효를 볼 수 있습니다.
  • 찔레나무 뿌리는 잘 건조한 후 물에 끓여 차로 드시거나 약으로 달여 드셔도 좋습니다.

 

댓글(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