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연자육 연씨앗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연자육 연씨앗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연자육 연근 연뿌리 알아보기

연자육은 연꽃의 씨앗입니다.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이며, 연꽃을 차로 만들어 연꽃차로 마셔도 효과가 좋습니다. 연꽃의 성질은 따뜻하고 독성이 없으며, 연자육 효과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몸을 가볍게 하고 늙지 않는다고 합니다. 약으로 쓰이는 부분은 꽃과 뿌리 그리고 연꽃 씨앗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는데 공통적인 효능이라면 마음을 안정시키고 편안하게 해 준다는 것입니다. 연꽃은 피지 않은 꽃봉오리 상태에서 채취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차로 활용하셔도 되고 연잎가루로 만들어 활용해도 좋습니다. 꽃이 지고 나면 연방이라고 하는 씨앗이 맺는 부분이 있는데, 유통은 되지 않지만 효능이 있습니다. 토혈, 각혈 등을 치료하는데 쓰이며, 연자육을 달여서 먹는 것보다 연자육가루가루로 만들어 미음으로 먹는 것이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연자육효능

연뿌리인 연근을 반찬으로 해서 먹으면 먹으면 하체 쪽을 튼튼하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뿌리(연근) 역시 출혈을 멎게 하는 기본적인 효능은 있습니다. 연뿌리는 열독을 없애주고, 즉 가슴의 답답함을 없애줍니다. 술로 인한 주독과 식중독을 풀어준다고 합니다. 음주를 많이 한 다음 몸이 안 좋아졌을 때 복용하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쪄서 먹어도 훌륭한 양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찬으로 많이 활용하셔서 드셔도 좋다고 합니다. 연뿌리 마디를 잘라놓은 것을 우절이라고 하는데, 이 우절은 출혈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코피가 난다던지 소변 출혈이 있을 때 여러 가지 출혈증을 멎게 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연씨앗은 연자육이라고도 하는데,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 마음의 평정심을 갖고 싶을 때, 이럴 때 분말로 만든 다음 죽으로도 해 먹어도 좋고, 달여서 연꽃차로 써도 되고, 찐하게 달여서 약으로도 씁니다. 연자육의 효과는 금방 나타나는 건 아니고 장기간 복용 시 도움이 됩니다.

연씨앗의 효능으로 항불안 작용도 있습니다. 시중에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약은 많지만, 연자육의 특징은 여러 만성적인 정신질환으로 몸의 기능이 떨어지고, 체력적으로 약해졌을 때 사용하는 약입니다. 연자육 사용 시 속껍질이 붙어 있는 상태로 사용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연자육 구입 시 속껍질을 벗겨서 흰색이나 아이보리 색상을 띠는 것보다 속껍질이 붙어 있는 게 좋습니다. 구매 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연자육은 약으로만 사용하기보다는 독도 없고 하니 반찬으로 활용하여 평소에 자주 드시는 게 좋습니다. 고추장, 죽, 연밥에 넣어서 콩조림 하듯이 조림으로 해서 드셔도 맛있습니다. 연잎은 연잎밥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연자육은 예로부터 '왕의 보약'으로 불릴 만큼 기력 회복은 물론 장수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식품입니다. 비위 기능을 돕고 정신과 건강의 기운을 도와 오장육부를 보호하고 갈증과 이질을 멈추게 합니다. 또한 오랫동안 섭취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이 늘어나며 화기를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연자육의 효능으로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연자육은 소화 흡수가 아주 느리기 때문에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고 인슐린 과다 분비를 억제해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피부미용 및 여드름 - 연근 효능으로 항산화 물질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줌으로써 젊은 피부를 가꿔줍니다. 또한 연자육은 피지 분비 조절 효능이 있어 여드름을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혈관 건강-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을 깨끗이 청소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심신안정과 불면증 효과 - 화병 증상이 있거나 심신안정이 필요로 하신 분들은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치매예방 - 연자육에 함유되어 있는 아세틸콜린 성분은 뇌의 인지 능력 및 기억력 등의 뇌기능 향상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기억력 감퇴를 막아주며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연자육의 부작용- 부작용으로는 변비를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또한 위가 허약해 소화장애가 빈번한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은 대부분 건조된 말린 상태입니다. 말린 연자육은 하얗고 단단하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밥이나 차 등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연자육 영양밥의 경우는 30분 이상 불린 연자육 50g, 쌀 500g, 소금 한 줌, 물 1리터 넣고 밥을 지으면 됩니다.

연자육 차를 끓일 때는 물 1~5리터 정도에 연자육 10~15g 정도 넣고 30~40분 달여서 먹으면 됩니다. 연잎차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댓글(6)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