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원인과 증상 및 예방

골다공증 원인과 증상 및 예방

골다공증은 뼈의 골량이 점차 감소하면서 뼈가 약해져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골다공증 원인과 증상 및 예방에 대해 알아봅니다. 우리 몸의 골격을 유지하는 조직이 뼈인데, 뼈는 여러 유기질 성분, 칼슘과 같은 무기질, 수분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뼈는 칼슘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과다하게 칼슘이 배출되어 뼈의 강도가 약해짐으로 인해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이러한 골다공증이 허리나 골반 등과 같이 체중을 유지하는 곳에 발생하면 여러 압력이나 가벼운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러지게 됩니다.

골다공증01

 

 

골다공증 원인

에스트로겐 부족으로 발생합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인데 조기 폐경이나 에스트로겐 농도가 낮아지게 되면 골다공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농도가 낮아지는 주된 이유는 무리한 다이어트나 저체중, 그리고 과도한 운동이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장기 복용 시

자가면역 질환 및 일부 만정질환의 치료 목적으로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장기 복용 시 골밀도가 떨어지거나 골절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흡연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하게 되면 칼슘 흡수에 좋지 않고, 여성호르몬의 농도를 낮추어 골다공증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과도한 음주도 원인이 됩니다.

과도한 음주는 칼슘을 배출하게 되어 골다공증 발생 확률을 높인다고 합니다.

운동 부족 현상

운동이 부족하게 되면 골다공증의 발생을 높인다고 합니다.

나이와 기본 골량의 차이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20~30대 초반까지 최대의 골량을 가집니다. 개인마다 체질이나 체격이 다르지만 30대 이후로 접어들면서 골량이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특히 여자인 경우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농도가 낮아지면서 급격히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저체중

신장에 비하여 너무 체중이 가볍거나 체격이 마른 사람에게서 골다공증이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칼슘 섭취 부족

장기간 칼슘이 풍부한 우유를 기피하거나 육류를 즐겨 섭취할 경우

유전적 요인

골다공증은 유전적 요인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관절염, 당뇨 등이 있으면 골다공증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증상

골다공증은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점차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로감과 허리 등의 통증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어 증상이 악화된 경우 손목이나 골반, 갈비뼈, 척추 등에 골절이 쉽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손목 골절은 50~60대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척추와 고관절 골절은 70대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과 관리

골다공증 음식으로 칼슘과 비타민D가 함유된 식단으로 짜 봅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D가 골고루 함유된 식단을 짜시는 게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식품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우유, 두유,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
  • 콩류
  • 아몬드와 땅콩, 호두, 멸치 등의 견과류
  • 버섯류

이와 같이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노력하고, 또한 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에스트로겐의 분비에 관여하여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흡연과 과도한 음주 습관 개선

과도한 음주는 조골세포의 생성을 억제하여 골다공증의 위험을 높이고, 흡연 또한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억제하고 칼슘의 흡수율을 떨어뜨려 골다공증의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

걷기, 조깅, 등산 등등 개인이 좋아하는 운동을 꾸준하고 규칙적으로 해주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 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야외에서 운동하면서 쬐게 되는 햇볕은 비타민D의 합성을 원활하게 한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운동

아래의 골다공증 운동은 최소 20분 이상하고, 1주일에 3일 이상 하도록 합니다

  • 맨손체조 - 팔 굽혀 펴기, 윗몸일으키기, 앉았다 일어서기 등이 있는데 처음에는 낮은 강도에서 시작하고 점차 강도를 높여가도록 합니다. 
  • 걷기
  • 조깅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