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호랑이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호랑이콩의 원산지는 아메리카이고 덩굴성 한해살이 풀이며, 콩 표면의 얼룩무늬가 마치 호랑이를 닮아서 호랑이콩이라고 붙여진 이름입니다.

호랑이콩 효능01

 

또한 콩의 붉은 무늬가 크랜베리의 색을 띠우고 있어서 크랜베리 빈(cranberry bean)으로도 불립니다.

호랑이콩 효능02

 

보통 깍지 하나에 4~6개의 콩이 들어있는데, 보통의 콩보다 크기가 큰 편이며, 다른 일반 콩들과 비교하면 약간 쓴맛이 나는데, 이는 인삼에도 있는 사포닌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호랑이콩 효능03

 

호랑이콩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호랑이콩 효능

뼈 건강에 좋음

호랑이콩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를 구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뼈의 골밀도와 골다공증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호랑이콩 효능04

 

호랑이콩에는 이소플라본 성분도 많이 들어 있어서 연골이 손상되는 것도 막아주고, 사포닌 성분의 항염증 작용으로 인하여 관절염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호랑이콩에 많이 들어 있는 단백질과 아연 성분 등은 근육을 만드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고, 관절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호랑이콩에 많이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뛰어난 면역 활성물질로써 체내 신진대사를 활성화해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와 균,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호랑이콩 효능05

 

활성산소는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노화를 촉진하는 주된 원인인데, 이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노화의 진행 속도를 지연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체중 조절에 좋음

호랑이콩의 열량과 지방 함량은 낮은 편이고, 특히 호랑이콩의 지방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호랑이콩 효능06

 

호랑이콩은 섬유질과 단백질 성분이 많아서 혈당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다이어트 시 체중 감량에도 좋은 호랑이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량의 섬유질 성분은 쉽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섬유질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여 급작스럽게 혈당이 오르는 것을 막아 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신경계 건강에 좋음

호랑이콩의 엽산 성분은 신경계에 필요한 아미노산을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호랑이콩 효능07

 

호랑이콩에 다량 들어 있는 엽산 성분은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높이고 신경 퇴행성 질환을 유발하는 엽산의 부족함을 예방하는 호랑이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체내에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신경계를 지나친 활성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 마그네슘 성분은 교감 신경계를 억제해주고, 전체 신경계가 이완되도록 하는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전반적인 신체 기능 개선

호랑이콩은 우리 몸의 조직과 근육을 생성하는데 필요로 하는 단백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호랑이콩 효능08

 

근육 성장을 돕는 필수 아미노산 9가지를 모두 함유하고 있는데, 이 중 인산염은 세포막 형성에 도움을 주고, 니아신과 판토텐산은 신경 섬유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영양소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신체 에너지로 공급하는 니아신과 티아민, 리보플래빈 등의 성분들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간 기능 개선에 도움

호랑이콩 효능으로 간세포의 재생을 돕는 단백질과 레시틴, 여러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풍부하여 간 기능의 개선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고, 간에 쌓여있는 독소와 유해 물질 등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호랑이콩 효능09

 

또한 중성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지방간과 같은 간 질환의 발생 위험을 줄이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호랑이콩 효능으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한다고 합니다.

호랑이콩 효능10

 

갱년기 시기는 폐경과 연관되는 두통을 포함하여 불면증과 우울증, 안면홍조 등 여러 신체적, 심리적인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은 난소 기능의 약화되거나 그 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배란과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호랑이콩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폐경 이후 발생하는 여러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혈압 조절 효과

호랑이콩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혈압을 올리는 주요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도록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호랑이콩 효능11

 

칼륨 성분은 혈관 벽을 이완하여 혈압을 내려주고, 엽산 성분 또한 혈관을 이완시켜 고혈압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쓴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에 의해 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 건강에 좋음

호랑이콩에 많이 들어 있는 엽산 성분은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호랑이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호랑이콩 효능12

 

엽산은 태아의 적혈구와 신경관 생성에 도움을 주고, 뇌와 척수 발달에도 필수적으로 필요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엽산 성분이 부족하게 되면 척추 이분증이나 무뇌증, 신경관의 결손과 조산, 영아 저체중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철분 성분은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어 임산부에게 흔히 나타나는 빈혈 증상을 예방하는데 좋고, 특히 임신 중에는 뼈의 손상이 쉽게 발생한다고 하는데, 호랑이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임산부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 개선 효과

호랑이콩의 풍부한 섬유질 성분은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심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호랑이콩 효능13

 

또한 오메가-3의 항산화와 항염증 효과는 세포의 손상을 가져오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심혈관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 성분은 혈압을 내리고 심장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심장 박동이 규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호랑이콩 부작용

호랑이콩 효능도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호랑이콩의 렉틴 성분이 있어서 생으로 먹을 경우 구토나 경련 등과 같은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호랑이콩을 10분 이상 고온에서 가열한 다음 섭취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칼륨은 신장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칼륨의 과잉섭취는 신장에 무리를 준다고 하니,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호랑이콩 보관 방법

호랑이콩에 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밀폐 용기에 보관해야 하고, 껍질을 벗기지 않은 호랑이콩은 냉장고에서 약 4일간 보관 가능하다고 합니다.

건조한 호랑이콩은 서늘한 곳에 보관할 경우 6개월 정도 품질이 유지될 수 있고, 익힌 호랑이콩을 냉장 보관할 경우 약 5일 동안 섭취 가능하다고 합니다.

냉동 보관할 경우 익힌 호랑이콩은 냉동실에서 약 6개월 정도 보관 가능하다고 합니다.

 

 

건강글 더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