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팥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팥은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써 적소두, 소두라고도 합니다.

팥 효능01

 

팥은 잡곡 형태로 밥을 지을 때 넣거나 떡이나 빵의 고물과 속으로 쓰이며, 동지에 먹는 팥죽은 전통음식이기도 합니다.

팥 효능02

 

팥에는 비타민B1을 비롯하여 비타민B2, A,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우리 몸에 좋은 팥 효능이 많습니다.

팥 효능03

 

팥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팥 효능

혈관 건강에 도움

팥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어 혈관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팥 효능04

 

그리고 이 사포닌 성분은 혈관 속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

팥 효능으로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데, 팥에는 개선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미네랄 성분인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팥 효능05

 

이 철분 성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혈액을 통한 체내 산소의 공급을 원활하게 해 주어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부종 개선에 도움

팥 효능으로 이뇨작용에 뛰어난 작용을 하는데, 팥에 함유된 칼륨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서 체내 쌓여있는 나트륨과 여러 노폐물들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팥 효능06

 

이뇨작용에 의하여 나트륨이 배출되어 붓기 증상이 완화되고, 부종을 제거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에 도움

팥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 성분은 모세혈관에 영양을 공급하는 작용을 하여 혈액 순환 촉진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팥 효능07

 

이 효과로 두피를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탈모를 예방하고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좋음

팥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B1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를 해소해주고, 기력을 보충하는데 좋은 팥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팥 효능08

 

그리고 팥에 함유되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 성분도 피로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효과

팥에는 단백질 성분을 비롯하여 탄수화물과 지질,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의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팥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암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팥 효능09

 

 

변비 개선에 도움

팥에는 식이섬유 성분이 다량 들어 있는데, 이 양은 사과에 비해 약 10배가 넘는 양이라고 합니다.

팥 효능10

 

이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팥 효능은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팥에 함유된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약 312칼로리이고, 지방 성분이 적고 단백질과 식이섬유의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팥 효능11

 

또한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 성분들도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데 팥 효능으로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팥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팥 효능12

 

그리고 팥에 다량 함유된 사포닌과 비타민B2 성분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좋은 작용을 하여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에 좋음

팥은 쌀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고 혈당지수가 낮아 혈당을 서서히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팥 효능13

 

팥은 당뇨로 인한 췌장 기능 장애 증상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소화 기능에 좋음

팥의 효능으로 소화 기능에 좋다고 하는데, 팥에 함유된 올리고당과 식이섬유 성분이 장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주어 소화 기능을 좋게 한다고 합니다.

팥 효능14

 

그리고 팥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 성분도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팥 부작용

팥 효능도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팥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배탈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팥은 이뇨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약한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른 글 더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