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치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치자는 치자나무의 열매를 말린 것을 말하고,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에서 귀한 약재로도 활용하는 식물입니다.

치자01

10∼11월경에 수확하는 붉은색의 치자 열매는 무공해 천연염료로도 쓰이고, 치자 효능이 좋아 약재로도 널리 쓰입니다.

치자02

치자는 색상이 아름다워 염료로도 많이 사용되며, 온돌방의 장판을 한 후 염색물로도 활용됩니다.

치자03

특유의 향과 약간 쓴 맛이 있는 치자는 해열과 진통 등에 효과가 좋으며, 치자 꽃은 염색을 위한 염료로 쓰인다고 합니다.

치자04

끓여 만든 치자의 치자 차는 기관지와 혈액 순환에도 좋고, 독소 배출 등에 뛰어난 치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치자05

치자의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치자 효능

해열 작용 효과

치자 효능으로 해열 작용이 있습니다. 치자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오래전부터 열을 내려주는 약재로도 많이 쓰일 정도로 몸속의 열기를 낮춰주는 해열 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치자06

 

항산화 효과

치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크로신이라는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치자07

활성산소는 세포의 산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부산물로써 단백질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세포와 산화 반응을 일으켜 세포를 손상하기 때문에 노화를 촉진하고, DNA를 공격하여 세포를 변형시킬 수 있으므로 치자와 같은 항산화제를 섭취함으로써 이를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불면증 개선에 좋음

치자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신경을 완화시키는 작용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으로 인해 편안한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불면증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치자08

 

관절염 개선 효과

치자 효능으로 소염 및 진통작용이 있습니다. 이 치자 효능으로 인해 관절염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며, 특히 치자 가루를 환부에 직접 발라주면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치자09

 

피부 건강에 좋음

치자의 항균작용으로 인해 여드름과 잡티, 각종 피부 트러블 등을 완화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합니다.

치자10

그리고 치자는 아토피와 피부염 등과 같은 피부 관련 질환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화농성 여드름 피부와 피부염이 있는 경우에는 치자를 사용하여 마사지하게 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독소 배출 효과

치자 효능으로 항균작용이 있는데, 체내에 쌓여있는 여러 독소와 노폐물을 체외로 원활하게 배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이 붓는 부종을 개선하고 완화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자12

 

혈관 건강에 좋음

치자의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 속의 유해한 노폐물과 찌꺼기를 제거해주고,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여 혈관 관련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자13

그리고 이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 내에 피가 뭉쳐지는 어혈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므로 여러 혈관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간 기능 개선 효과

치자에 함유되어 있는 크록신 성분은 담즙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주며, 이렇게 원활한 담증 생성으로 인해 황달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치자14

 

기관지 건강에 좋음

치자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기관지 내의 염증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작용을 하여 기관지 관련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치자15

특히 치자는 환절기와 추운 겨울철에 쉽게 걸리는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위장 개선 효과

치자는 한방에서 위의 열기를 제거하는데 많이 활용한다고 합니다. 명치 부근의 열을 제거하여 기가 뭉친 것을 풀어주고 위장기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치자 부작용

치자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질로 인하여 체내의 열을 내려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지만 평소 몸이 차갑거나 냉증이 심하신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복부팽만이나 배탈, 설사, 현기증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절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 관련 정보 더보기

- 익모초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먹는 방법

- 청국장 효능 및 부작용 10가지

- 맥문동 효능 및 효과 12가지

- 야관문 효과 8가지 및 부작용 - 남자에게 좋은 차

- 그린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 항염,항균,항원충

- 황기의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방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