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깨 효능 10가지와 먹는법 부작용

참깨 효능 10가지와 먹는법 부작용

참깨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참깨과의 한해살이풀로서 우리나라와 동아시아, 북아메리카, 아프리카 등에 분포하고 있으며, 고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나 양귀비가 미용과 건강을 위해 섭취했다고 할 만큼 참깨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참깨는 색상에 따라 검은참깨, 흰깨, 금깨 등으로 분류되며, 특유의 고소한 맛이 있어 식용은 물론 기름의 원료로 사용되는데, 조미료로 가공되거나 떡이나 엿, 과자 등에 활용되고, 기름을 짜고 남은 깻묵은 비료나 사료 등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참깨에는 지방과 단백질 및 비타민B1, E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참깨의효능1

 

참깨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참깨 효능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

참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 성분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 작용을 하여 참깨 효능으로 혈관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깨의효능2

 

이렇게 혈관 건강이 개선됨에 따라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심장병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참깨에는 뛰어난 항산화 성분이라고 하는 리그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항암 작용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참깨에 함유되어 있는 세사민 성분도 항산화 작용에 뛰어나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

참깨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 성분은 골밀도를 강화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뼈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깨의효능3

 

참깨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골격이 형성되고 있는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과 뼈 질환인 골다공증 증상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음

참깨의 리그난 성분은 지방 연소를 촉진시키는 성분이고, 또 지방을 조절하는 호르몬과 관련이 있어 체 지방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깨에는 나트륨을 배출하고, 수분 조절의 효능이 있어서 부종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참깨에 다량 들어 있는 레시틴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은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의 기미나 잡티 등을 제거하여 피부 미백과 미용에 참깨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참깨의효능4

 

이외에도 참깨에 함유된 비타민E 성분은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숙취 예방에 좋음

참깨의 리그난 성분은 간에서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하고, 과음 후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도 빠르게 분해해준다고 합니다.

 

 

간 기능 개선에 도움

참깨에 많이 함유된 레시틴과 리놀렌산 성분은 간의 독소를 배출하고,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이 되어 간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참깨의효능5

 

이 두 성분은 간 건강 증진 외에도 지방간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평소에도 참깨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두뇌 건강에 도움

참깨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두뇌에 원활한 영양 공급을 촉진해주고, 뇌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뇌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불포화지방산은 인지능력과 학습능력, 집중력, 기억력 등에도 도움이 되어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의 두뇌 발달뿐만 아니라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 효과

참깨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장 운동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참깨의효능6

 

이렇게 장의 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배변 활동도 좋아져 변비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독소 배출에 효과적

참깨의 여러 항산화 성분들은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체내에 축적된 독소와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독소 배출을 통하여 염증과 부종을 완화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참깨 먹는법

참깨를 날로 먹는다면 소화가 잘 안 되어 영양을 잘 흡수할 수 없다고 합니다. 또 껍질까지 섭취하면 그대로 배출되어 버리는 일이 많습니다.

 

검은참깨 효능으로 피부 미용과 건강에 효과가 좋지만 섭취 방법이 틀려서 영양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으니 참깨는 빻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참깨는 시간이 지날수록 산화되기 쉬우니 가급적 빠르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깨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비만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하루에 상한은 큰 술 4잔 정도라고 하니 계속해서 효과를 얻고 싶다면 하루 큰 술 한잔을 기준으로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깨 부작용

참깨 효능도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참깨의 칼로리는 100g 당 약 600칼로리에 달할 정도로 고칼로리 음식이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체중이 증가하거나 비만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개인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깨의 여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여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건강에 도움되는 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