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약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작약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작약은 모란꽃과 비슷하게 생긴 함박꽃의 뿌리 부분이며, 작약의 꽃은 관상용으로도 많이 활용합니다.

 

작약 효능으로 특히 뿌리 부분은 약효가 좋아 차로 마시거나 한약재의 재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작약 뿌리는 뛰어난 약용 성분으로 오래전부터 한방에서 어혈을 풀어주고, 자양강장 등의 약재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작약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작약효과1

 

 

 

작약 효능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

작약 효능으로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예로부터 한방에서 이용되는 만큼 혈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작약효과2

 

작약은 피가 뭉쳐 굳어지는 혈전의 생성을 막아주고, 관상동맥의 확장을 통하여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위장 건강에 좋음

작약 효능으로 위산의 과다한 분비를 막아주고,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여 위염이나 위궤양 등과 같은 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평소에 잦은 설사 증상이 있다면 작약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 완화에 좋음

작약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아프파라긴 성분은 진통 작용에도 좋은 작용을 하여 두통이나 치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작약효과3

 

 

어깨 결림 개선

근육이 뭉치는 것을 풀어주는 작약 효능으로 어깨나 목의 결림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근육의 긴장을 풀어 손발의 경련이나 위경련 등과 같은 질환에도 활용된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에 좋음

작약의 뛰어난 이뇨 작용으로 인애 체내의 노폐물과 유해 물질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노폐물과 염증이 배출되어 몸이 붓는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작약효과4

 

 

면역력 강화에 도움

작약 효능 중 뛰어난 항염 및 항바이러스 작용을 통하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세균과 각종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나 겨울철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되기 쉬운 감기와 여러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원기 회복에 좋음

작약은 피로에 지친 분들의 기운을 회복시켜줄 뿐 아니라 과로나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섭취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작약효과5

 

또한 몸에 땀이 많이 나는 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여성 건강에 좋음

작약 효능으로 여성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불순 그리고 자궁 출혈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빈혈 개선 효과

탄닌과 수지, 안식향산, 파에오닌수지 등과 같은 성분들은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시켜 체내 철분 흡수율을 높여주고, 혈액 내에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평소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작약효과6

 

 

염증성 질환 개선 효과

작약의 뛰어난 항염 작용으로 인해 여러 염증성 질환을 개선하는데 좋고, 또한 기관지의 염증을 배출하기 때문에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고 관절염, 각종 염증성 피부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작약 부작용

작약 효능도 다양하게 많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작약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읽으면 유익한 건강 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밀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2.24
죽순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2.23
줄풀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2.21
테프 효능 8가지와 부작용  (0) 2021.02.20
수세미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02.19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