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엽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자소엽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자소엽은 꿀풀과 들깨속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이며 차조기, 자소라고도 합니다.

 

들깻잎과 비슷한 모양인데 자주색이며, 독특한 향, 그리고 쓴맛이 특징이며, 요리 재료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자소엽 효능이 많아 오래전부터 한방에서는 약재로 사용해 온다고 합니다.

 

자소엽효과1

 

자소엽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자소엽 효능

혈액 순환에 좋음

자소엽에 풍부하게 함유된 올레인산 성분은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관 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자소엽효과2

 

혈액 흐름이 개선됨에 따라 따라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피 건강에 도움

자소엽은 모근에 풍부한 영양 공급을 하여 모발과 두피를 건강하게 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피가 건강해짐에 따라 탈모를 예방하는 좋은 자소엽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위장 건강에 도움

자소엽 효능으로 위액 분비를 원활하게 촉진해주고, 소화 작용을 도와주어 장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자소엽효과3

 

그리고 자소엽의 약간 쓰고 매운맛은 식욕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효과

자소엽에 들어 있는 여러 항산화 물질들은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것 외에도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통하여 항암 작용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항산화 성분들은 체내의 신진대사도 촉진하여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

자소엽에 다량 들어 있는 철분 성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 혈액을 통한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자소엽 효능은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소엽효과4

 

 

식욕 촉진 효과

평소 소화가 잘 안될 때 자소엽차를 섭취함으로써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소엽의 향은 식욕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고, 위장의 소화 작용을 도와주어 소화 불량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자소엽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에 좋음

자소엽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외에 안토시아닌 등과 같은 뛰어난 항산화 성분들은 노화를 촉진하는 주요 요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자소엽효과5

 

 

면역력 강화

자소엽 효능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질병에 노출되는데, 이런 경우 자소엽을 섭취하면 면역력이 강화되어 아토피 피부염과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항균 작용 효과

자소엽에 들어 있는 페릴알데히드 성분은 뛰어난 항균 작용을 하여 체내 유해한 균들을 제거하는 뛰어난 자소엽 효능이 있는데, 특히 식중독을 예방하는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소엽효과6

 

 

신경 안정 작용

자소엽을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면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키며,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작용을 하여 심신을 안정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신경이 안정됨에 따라 편안한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불면증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자소엽 부작용

자소엽은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열이 많거나 체질적으로 약한 분들이 과도하게 섭취를 할 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관지 질환이 있는 분들도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 관련 글 더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