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다이어트 우엉차 좋은우엉 고르기

우엉 다이어트 우엉차 좋은 우엉 고르기

우엉의 효능과 좋은 우엉 고르기

우엉은 해독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건강장수에 도움되는 채소 우엉, 인삼처럼 뿌리채소입니다. 우엉은 항암성분인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많고, 식이섬유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차고 넘치는 것이 지나쳐서 생기는 현대인의 성인병, 고혈압, 당뇨, 심장병, 동맥경화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우엉은 한마디로 탁해진 혈관을 맑게 하고, 불필요한 열, 염증을 없애서 독을 해독하는 효과적인 음식이자 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변비가 심하고, 몸이 붓고 순환이 안돼서 살찌고, 콜레스테롤이 높으신 분들은 우엉을 드셔야 합니다. 우엉요리로 반찬으로 만들면 잘 안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우엉차로 해서 마시면 대부분 아주 좋아합니다. 우엉차로 해서 드시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이눌린 같은 식이섬유가 많아서 우엉차만들기로 뜨거운 물에 우려 드시면 좋습니다. 껍질째 차로 마시면 사포닌, 수용성 식이섬유의 용출이 쉽고, 흡수율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우엉 뿌리 말린 것을 우방근이라고 하고, 우엉의 씨앗을 우방자라고 하며 약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좋은우엉

우엉의 효능

다이어트 - 우엉의 풍부한 식이섬유 이눌린이 포만감을 주고 장 해독에 좋습니다. 장속 유산균의 증식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산균 중에서도 비피도 균이라는 게 있는데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면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해 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우리 몸에 이로운 균, 즉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것이 이눌린입니다. 우엉을 먹게 되면 장속에서 유익균이 활성화되면서 만성 염증성 질환들을 없애줍니다. 만성 염증성 질환들로 대표적인 것은 당뇨, 비만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으로 인한 설사, 복통, 가스, 복부 팽만감 등을 없애줍니다. 유익균을 늘리는 좋은 방법은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당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올리고당은 마늘, 바나나, 양파, 초석잠과 우엉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익균이 좋아하여 편식하는 것이 올리고당입니다.

천연 신경안정제 - 우엉차 효능으로 우엉차를 마시게 되면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우울, 불안감 해소에 좋습니다. 우엉에 비타민B6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의 두통, 우울감, 푸석한 느낌, 붓기,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해독, 혈관 청소부 역할 - 알칼리성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을 주는 해독 식품이어서 고혈압에도 좋고, 또한 사포닌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어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우엉에는 바나나만큼 칼륨이 풍부해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 우엉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피부 문제에 원인이 되는 독소를 제거해줌으로써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 예방 - 천연 인슐린이라는 이눌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당분의 흡수를 억제해 줌으로써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여성질환 개선 - 우엉의효능으로 우엉에 함유된 아르기닌 성분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생리통과 생리불순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좋은 우엉 고르는 법

  • 씻었을 때 맑은 빛을 뛰는 우엉
  • 밑부분의 지름이 약 2cm, 100원짜리 동전 크기일 것
  • 잔뿌리가 없고 길이가 고르게 쭉 뻗은 것
  • 겉 표면이 갈라진 우엉은 속에 심이 있을 수 있으니 피할 것
  • 껍질을 벗기지 않은 우엉 - 껍질을 벗기면 공기와 접촉을 하게 되어 갈변하게 되어 갈변 방지제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갈변 방지제에는 아황산나트륨 성분이 있어서 우리 인체에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껍질에 사포닌 성분이 있으니 필히 껍질째로 먹는 게 좋습니다.
  • 껍질에 흠이 없고 매끈한 것
  •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 단단한 우엉
  • 우엉을 잘랐을 때 부드럽게 잘리는 것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