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 칼로리

옥수수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 칼로리

계절에 상관없이 옥수수는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 간식입니다. 찌거나 삶거나 구워서도 먹을 수 있는 아주 다양하게 활용되는 옥수수, 입맛을 돋우는 최고의 꿀맛 간식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밀, 벼 등과 함께 세계 3대 작물로도 유명합니다. 옥수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옥수수01

 

 

옥수수 효능

충치예방

옥수수에 함유된 베티시토스테롤 성분은 잇몸 질환의 치료에도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충치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옥수수에 많이 들어 있는 토코페롤 성분은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보습효과가 있어서 피부 건강 및 피부미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각종 비타민들 역시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주어 피부건강에 좋고, 참고로 옥수수수염차를 평소 자주 드시면 몸속의 독소 배출 효과로 인해 피부 트러블과 잡티 제거에도 좋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옥수수에 함유된 비타민E, 토코페롤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노화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옥수수의 씨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옥수수 칼로리는 100g당 100kcal의 저칼로리 식품이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옥수수수염차는 체지방 분해를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체력 보충에 좋습니다.

여름철엔 더위 등으로 쉽게 피곤해지는데, 옥수수의 단백질과 비타민은 체력 회복에 아주 좋습니다.

혈관질환 개선

옥수수에 함유된 리놀렌산 성분은 혈관의 수축과 확장에 영향을 주어 혈액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수염을 차로 끓여서 마시면 이뇨작용이 촉진되어 몸 안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여 혈관과 연관된 여러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태아 발달

임산부에게 가장 중요한 엽산은 옥수수에 포함되어 있는데, 옥수수를 섭취하면 태아의 신경발달에도 좋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옥수수의 토코페롤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고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여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옥수수의 프로테아제 성분 역시 항암 효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부종 제거

옥수수수염에 들어있는 칼륨은 몸의 붓기를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특히, 배뇨를 촉진시켜 수분 배출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 개선

옥수수수염차는 고혈압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코피를 자주 흘리시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당뇨 치료

옥수수수염차는 혈당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시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염 치료

간염을 없애주어 간을 보호하고, 특히 황달성 간염이 있으신 분들께 좋다고 합니다.

 

 

 

옥수수 칼로리

옥수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옥수수 칼로리는 100g당 100kcal이며, 흰쌀밥 152kcal 보다는 조금 낮습니다. 그러나 옥수수에 함유된 식이섬유로 인하여 소량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고 소화에 오래 걸리게 되므로 옥수수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무기질 등은 조금 부족하게 함유되어 있으니 옥수수만 섭취하는 것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옥수수 다이어트

쌀, 밀가루, 쌀밥 등의 식사를 옥수수로 대체합니다. 옥수수는 좋은 다이어트라 할 수 있지만 하루 2개 이상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옥수수02

굽거나 튀기면 열량이 높아지니 반드시 삶아 먹는 것을 권합니다.

옥수수는 가급적 오래 씹을수록 좋습니다.

 

 

옥수수 고르는 법

  • 껍질을 벗겨 옥수수 알에 상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옥수수의 뾰족한 부분이 칼로 잘려 있다면 안쪽에 갈색을 띠는지 확인합니다. 갈색이 있다면 상한 것입니다.
  • 옥수수 알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어야 합니다. 잘 눌리지 않으면 늙은 옥수수입니다.
  • 껍질이 초록색인 것을 고릅니다.
  • 옥수수의 심이 하얀색이나 약간의 초록색이 좋습니다. 갈색이면 상한 것입니다.

 

옥수수03
옥수수04
옥수수05
옥수수06
옥수수07
옥수수08

 

 

옥수수수염차 만들기

  • 옥수수수염을 깨끗한 물에 헹구어 줍니다.
  • 물기를 뺸 옥수수수염 20g을 물 2리터에 넣고 끓입니다.
  • 옥수수 냄새가 싫으신 분들은 결명자를 넣고 끓이셔도 됩니다.
  •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하여 드시면 됩니다.

 

 

옥수수09
옥수수10
옥수수11

 

 

다이어트 관련글 참고하기

[건강] - 오미자 다이어트 및 효능

[건강] - 여름철 체중감소를 위한 다이어트

[건강] - 우엉다이어트 우엉차 좋은우엉 고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