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잎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연잎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연잎차는 연의 어린잎을 가공하여 만든 차로 연잎밥과 함께 대표적인 사찰 음식이기도 합니다. 은은한 향과 맛이 매력적인 연잎차에는 여러 가지 영양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연잎차 효능이 좋으며 오래전부터 약용으로도 많이 마시는 차이기도 하며, 우리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잎차의효과1

 

연잎차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연잎차 효능

혈관 건강에 도움

연잎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C 등의 항산화 성분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혈관 내에 뭉쳐진 어혈을 풀어주는 작용을 하여 연잎차 효능으로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잎차의효과2

 

그리고 연잎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 효과

연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 유해 노폐물과 독소를 외부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이 붓는 증상이나 부종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연잎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에 좋음

연잎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각종 항산화 성분들은 노화를 촉진하는 주요 요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의 재생에 도움을 주어 노화를 예방하고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잎차의효과3

 

이러한 항산화 성분들은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불면증 개선에 도움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신경이 예민하여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연잎차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연잎의 그윽한 향이 마음에 안정시키는 진정 작용을 하여 심신에 편안함을 준다고 합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

연잎 효능으로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무기질 성분인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연잎차의효과4

 

이 철분 성분은 혈액을 통하여 체내 산소 공급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연잎차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연잎차 효능으로 면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연잎차에 들어 있는 엽록소가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것 외에도 면역력을 높여주고, 살균 및 항균 작용도 하여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신 안정 효과

연잎차를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완화되고, 신경을 이완시켜 심신을 안정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잎차의효과5

 

이외에도 연잎차는 편안한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이 되어 불면증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에 좋음

과음 후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는데 연잎차를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연잎차는 갈증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숙취로 인한 갈증을 해소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뇌 건강에 좋음

연잎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뇌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뇌의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어 뇌를 건강하게 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잎차의효과6

 

이 레시틴 성분은 뇌의 인지 능력과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어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지방 감량 효과

연잎의 추출물은 체지방을 분해시키고. 흡수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어 고지혈증을 개선하고 동맥경화 증상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연잎차 끓이는 법

연잎을 깨끗이 세척한 다음 연잎 약 20g을 물 1리터에 넣고 끓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인 다음 약 10분 정도 더 끓인 후 불을 끄면 완성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 등을 넣어 따뜻하게 또는 시원하게 마시면 됩니다.

 

 

 

연잎차 부작용

연잎차 효능도 여러 가지로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연잎차는 다른 차와 다르게 카페인이나 탄닌 함량이 매우 낮아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연잎차는 위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좋지 않은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증상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도 있다고 하니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연잎차는 이뇨 작용 효과가 있어서 신장 이상자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 글 더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