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연근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연근은 연꽃의 땅속줄기 부분으로 10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가 제철인 뿌리채소입니다.

연근 효능01

 

아삭아삭한 식감이 있고, 나물 반찬을 비롯하여 조림, 튀김, 볶음, 무침 그리고 연근조림 등의 아주 다양하게 요리에 활용됩니다.

연근 효능02

 

특히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에 연근을 끓여 연근차로 마시면 감기 예방과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근 효능03

 

연근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연근 효능

위 건강에 좋음

연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뮤신 성분은 위벽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위의 점액을 촉진하여 위 건강에 탁월한 연근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연근 효능04

 

이렇듯 위를 보호해주는 작용을 통하여 위염이나 위궤양 등과 같은 전반적인 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아주 좋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 효과

연근에 들어 있는 뮤신이라는 성분은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근 효능05

 

그리고 이 뮤신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좋음

연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 해소와 기력을 보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근 효능06

 

그리고 연근의 뛰어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신 안정 효과

연근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신경을 보호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어 심신 안정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근 효능07

 

이렇게 신경이 안정되면 편안한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불면증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

연근에 풍부한 칼륨 성분은 뛰어난 이뇨 작용을 하여 혈관 속 나트륨과 노폐물 등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액 순환에 연근 효능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근 효능08

 

또한 연근의 나트륨 배출 효과로 인해 혈액 흐름이 원활하게 되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연근 효능으로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습니다.

연근 효능09

 

연근에 함유된 비타민 C와 타닌 성분은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

연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 성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활발하게 하여 혈액을 통해 체내 산소 공급을 개선하고, 빈혈을 개선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연근 효능10

 

연근에는 철분 외에도 빈혈을 개선하는데 좋은 작용을 하는 비타민B12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서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혈 작용에 좋음

연근에 다량 들어 있는 타닌과 철분 성분은 체내 지혈 작용에 좋은 연근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연근 효능11

 

특히 결핵과 부인병 출혈 그리고 코피를 자주 흘리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연근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C와 펙틴 성분들은 피부의 잡티와 기미, 여드름을 제거해주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는 작용을 하여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연근 효능12

 

그리고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 성분도 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에 좋음

연근에는 뇌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 성분이 있어서 인지능력과 기억력 향상 등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연근 효능13

 

 

다이어트에 좋음

연근에 함유된 칼로리는 100g 당 약 67 kal 정도로 낮은 편이며,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 연근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근 효능14

 

그리고 연근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과 비타민, 각종 미네랄 성분들도 건강하게 체중 감량을 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근 부작용

연근 효능도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연근은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평소 변비가 있다거나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이 연근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가 잘 안되거나 변비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하니 소량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연근을 요리할 때 철 그릇에 요리하게 되면 연근의 철분 성분과 양극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니 철 그릇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른 건강 글 보기

Designed by JB FACTORY